Quantcast

트럼프 “유엔 총회 중 한미 FTA 개정안에 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몇 주 뒤 유엔 총회 기간 중 한국과 미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안에 서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캐비닛룸에서 사바 알-사바 쿠웨이트 국왕과 양자 회담을 한 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백악관은 이날 화이트하우스닷고브(whitehouse.gov)에 게시한 후 기자들과의 대화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의 FTA에서 철수하려 했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답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곧 출간될 워싱턴 포스트의 부편집인 밥 우드워드의 신간 ‘공포 : 백악관 안의 트럼프’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에서 철수하려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질문이다.

트럼프는 먼저 책에 언급된 내용은 엉터리라고 강조한 뒤 “우리는 한국과의 무역협정을 개정했고 몇주 뒤 유엔 총회 기간 중 서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과의 무역협정 개정은 약 두 달이라는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졌고 아주 가까운 시일 안에 조인식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는 “개정안은 매우 합리적이며 상당히 수월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정 협상을 시작할 때만 해도 한국과의 무역협정은 끔찍한 내용이었다. 그것은 나와 경쟁했던 누군가에 의해 체결된 것이었는데 그녀(힐러리 클린턴)가 이룬 협정은 미국으로부터 일자리를 앗아가는 것이었지만 우리는 많은 일자리를 다시 미국으로 돌아오게 만드는 쪽으로 협정을 개정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뉴시스

그는 “개정된 한국과의 무역협정이 훌륭한 협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는 훌륭한 협정이고 우리에게는 공정한 협정이 될 것이다. 과거의 협정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에 개정안은 매우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미국 언론들은 4일 우드워드의 신간에는 지난 3월 사임한 게리 콘 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FTA 폐기 시도를 막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의 무역협정에서 공식적으로 철수하는 내용으로 서명하려고 한 서한을 대통령의 책상에서 몰래 빼냈다고 전했었다. 

콘 전 위원장은 이후 자신의 동료에게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해 한국에 보내는 서한을 빼돌렸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문서가 없어진 사실을 알아채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캐나다의 무역협상에 관해 캐나다와도 공정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