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5일 방북’ 대북 특사단, 만남 여부 따라 ‘비핵화 진도’ 결정 가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오는 5일 방북하는 대북특사단이 ‘당일치기 담판’을 통해 어떤 성과물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의 면담이 성사 여부에 따라 ‘종전선언 시기·비핵화 진도’를 둔 한반도 시계의 속도가 결정될 전망이다.  

청와대에서는 아직까지 만남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으나,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교착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의 돌파 국면으로 김 위원장이 특사단을 만날 것이란 관측이 적지 않게 제기된다.  

이번 특사단은 지난 3월 특사단과 동일하게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하고 있다. 대표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포함됐다. 이들은 오는 5일 오전 서해직항로를 통해 방북해 당일 오후에 돌아올 예정이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다만 9월 특사단은 당일치기로 방북한다는 점에서 3월 특사단과 차이가 있다. 당시 특사단은 방북 첫날 김 위원장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면담을 진행한 바 있다. 아울러 곧바로 만찬도 이어가며 1박 2일의 일정을 마치고 귀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일 “1차 방북 때와 달리 이번에는 (남북한 간) 서로 신뢰가 쌓여있고, 서로 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며 “실무적으로도 당일 방북만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특사단과 김 위원장 간 만남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특사단이 오전에 서해직항로로 출발한다면, 이르면 오찬이나 늦어도 만찬 자리를 가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위원장과의 만남 여부에 따라 ‘비핵화 진도’와 ‘종전선언 시기’를 둔 한반도의 시계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나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대신해 특사단을 만날 수 있겠으나, 김 위원장과의 무게감을 비교해 본다면 전혀 다른 차원이다. 김 위원장이 이들을 직접 만나, 비핵화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메시지를 낸다면 이 자체가 북미 간 교착 상태를 푸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또 이번 의제에는 정상회담 날짜 도출뿐 아니라, 북미 간 교착 지점인 종전선언과 비핵화 문제와 같은 중대한 사안을 포괄하고 있고, 김 위원장 역시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행사를 앞두고 나름의 돌파 국면이 필요한 때이기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만일 이날 면담이 성사된다면, 김 위원장은 비핵화 의지를 더욱 천명하고자 할 것이고, 우리 측에서는 북한으로부터 미국을 설득할만한 가시적인 비핵화 진전 계획을 얻어내기 위한 절충점을 모색할 확률이 높다.  

혹여 특사단이 기대 이상의 성과물을 도출해낸다면, 우리 측은 북한의 이같은 의지를 토대로 미국을 설득하고, 동시에 미국 측으로부터 종전선언 발표 시나리오를 이끌어내는 것이 향후 최대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특사단과 김 위원장과 만남이 불발돼 빈손으로 돌아올 가능성도 아주 없진 않다. 특히 그간 물밑에서 접촉해 오던 남북 실무 협의 과정에서 양측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김 위원장이 특사단을 만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때문에 오는 5일 전까지 있을 남북 실무 접촉 과정 역시 김 위원장과 특사단의 만남 여부를 결정짓는 척도가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