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美국무부, “미국인 북한 여행금지 1년 연장…2019년 8월 31일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미 국무부는 30일(현지시간) 미국인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1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미 국무부가 자국민이 북한 당국에 의해 체포 및 장기 억류될 우려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지난 2017년 9월 1일 발효된 미 국무부의 미국인 북한 여행금지 조처는 이달 31일이 종료일로 돼 있다. 미 국무부는 30일 발표한 사전 고지를 통해 미국인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가 2019년 8월 31일까지 연장되며, 이를 31일 연방 공보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 정부는 북한에 장기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귀환한 뒤 숨진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계기로 지난해 9월 1일부로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했다.  미 국무부의 이번 조처는 최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취소 등 북미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루어진 것이다.  

앞서 지난 9일 마크 램버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 대행 및 한국과장은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서 열린 한국전 참전 실종 미군가족 연례회의에 참석해 “북한 비핵화에 진전이 있으면 비영리 민간단체들의 방북이 용이해지는 등 미국인의 북한여행금지 조치에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미국인 북한 여행금지 조처가 연장될 것임을 시사했다.   

연합뉴스

그는 “현재로선 오토 윔비어 가족이 겪었던 비극에 대한 걱정과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후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미국인의 북한여행금지 조치 유지)라는 입장이 확고히 견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인의 방북이 허용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라지만 지금은 방북한 미국인이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며 “북한이 비핵화될 때까지 북한을 다른 정상국가들과 똑같이 대해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버지니아 주립대학 학생이던 웜비어는 지난 2016년 1월 북한의 양각도 국제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고 한 혐의로 체포됐다. 그는 같은 해 3월 반국가 범죄(anti-state crime) 혐의로 재판을 받고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 받았다.웜비어는 지난해 6월13일 억류 18개월만에 혼수상태로 석방됐다. 그러나 석방 6일만인 같은달 19일 미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병원에서 끝내 숨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