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대차 울산공장에 태양광 발전단지 조성…3만 가구 전력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울산 현대자동차 야적장에 태양광 발전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하언태 현대차 대표이사,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현대커머셜 김병희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 태양광발전사업 공동수행 협약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현대차 울산공장 내 수출차 야적장과 주행시험장 등 약 8만평 부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 2020년까지 27MW(메가와트)급 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한다.

향후 공장 부지까지 활용해 100MW 규모로 확장할 예정이다.

27MW급 발전단지가 완공되면 연간 1만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3천500만kWh(킬로와트시)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연간 약 1만6천500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주차된 차량 위에 지붕 형태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기 때문에 전력 생산뿐 아니라 차량을 햇볕과 비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차양 기능도 한다.

현대차는 향후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서 나오는 재활용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태양광 발전시설에 연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올해 초부터 현대차와 한수원이 울산시의 지원을 받아 추진했다.

현대차는 부지임대와 지분투자, 울산시는 인허가와 행정지원, 한수원은 지분투자와 사업추진·관리, 현대커머셜은 금융자문 등을 각각 담당한다.

이번 협약은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 최초로 민간기업과 공기업이 공동 개발하는 사업으로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부응하고 있다.

현대차가 사용할 전기를 현대차 유휴부지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전력계통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고 주민 반대나 환경훼손 우려가 적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김현철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지방자치단체가 입지규제, 인허가 지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소해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같은 날 경주 마우나오션리조트에서는 경주풍력 종합준공식이 열렸다.

경주풍력발전단지는 총 40.5MW 규모로 연간 11만MWh(메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 약 3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다.

이 사업은 풍력기자재 개발, 발전소 건설·운영 과정에서 지역인재를 채용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사업자인 동서발전은 경주풍력을 포함해 2026년까지 동해안에 600MW급 육상풍력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