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질랜드에서 집 고양이 사라지나…“야생동물 보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뉴질랜드에서 언젠가는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가 자취를 감추게 될지도 모른다.
 
뉴질랜드 남섬 사우스랜드 당국이 ‘유해동물 퇴치’ 계획을 발표하고 ‘집 고양이가 없는 지역’을 만들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계획에 따르면 키우던 고양이가 죽게 되면 새로운 고양이를 키우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언젠가는 집 고양이가 모두 사라지게 된다.
 
당국은 원주민인 마오리족(族) 마을 오마우이 주민을 상대로 키우고 있는 고양이에 중성화 수술을 하고 마이크로 칩을 삽입해 등록하도록 요구했다.
 

집 고양이 / 로이터=연합뉴스
집 고양이 / 로이터=연합뉴스

 
사우스랜드 환경 당국은 지역 토착 조류의 활동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고양이의 개체 수를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언론이 30일 전했다.
 
사우스랜드 지역에서의 이런 움직임은 뉴질랜드 정부가 오는 2050년까지 '포식동물로부터 해방'이라는 원대한 계획을 세운 데 따른 것이기도 하다.

2016년 도입된 계획은 쥐와 족제비, 포섬 등 외래종 동물을 멸종시키는 게 목표다.
 
뉴질랜드 정부는 이들 외래종 동물이 뉴질랜드 경제와 1차 산업에 미치는 해악이 매년 33억 뉴질랜드달러(2조4천323억원 상당)에 달한다고 말했다.
 
고양이의 경우 토종 조류를 공격하는 주범으로 집중적인 포화를 받고 있다.
 
유진 세이지 뉴질랜드 환경보호부장관은 웰링턴 주민들은 키위 새가 돌아오도록 하려면 고양이 키우는 것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이지 장관은 “뉴질랜드인들은 토착 조류나 동물을 원하는지, 아니면 고양이를 키울 것인지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클랜드 의회는 마이크로 칩이 삽입돼 있지 않은 고양이가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장소에서 생포됐을 경우 안락사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Tag
#토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