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안철수, 그가 독일 가겠다고 말한 이유는?…‘과거 발언 살펴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바른미래당의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7월 11일 “지난 5년9개월 동안 다당제를 이루고 여러 개혁에 앞장섰지만 제가 부족한 탓에 기득권 양당의 벽을 허물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렇지만 제가 가려했던 길이 올바른 길이었다고 지금도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은 위기에 빠져있는 우리나라의 여러 상황들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지혜를 모으는 차원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겠다는 생각 뿐”이라며 “열심히 배우기 위해 독일로 떠날 것이고 돌아올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고 했다. 

뉴시스
뉴시스

 
  다음은 안 전 대표와의 일문일답. 

  -지난 2012년 9월 이후 5년9개월 동안 정치를 했다. 자신이 밝혔던 '새 정치'의 여정을 평가한다면. 

  "지난 5년9개월을 이번에 (쉬면서) 돌아보겠다. 저는 초심 그대로를 간직한 채 열심히 정치 활동을 했다. 지난 5년 9개월 동안 다당제를 이뤄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개혁에 앞장섰다. 그렇지만 제가 여러 가지로 부족한 탓에 기득권 양당의 벽을 허물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제가 갔던 길이 올바른 길이라고 지금도 믿는다. (향후 거취와 관련해) 어떤 기한을 정해놓진 않았다. 단지 위기에 빠져 있는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상황들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지혜를 모으는 차원에서 세계 각국 현장 둘러보고 많은 깨달음 얻겠다는 생각뿐이다."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민이 부르지 않으면 돌아오지 못한다'고 했는데 정치 복귀 의사는 있나.  
   
  "며칠 전 그런 기사가 나갔다. 그런데 그건 정식 인터뷰가 아니었다. 사담을 나누는 자리였는데 거기서 어떤 정치적 메시지를 냈겠나. 당시 얘기는 일반론적인 것이었고 모든 정치인에 해당하는 말이었다. 특별히 제 상황에 맞춰서 말했던 건 아니다."

  -정계은퇴는 아니라는 건가. 또 국민이 부른다는 건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 

  "지금까지 직접 제 입으로 얘기한 이외의 내용 중 잘못 알려진 부분이 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알려지거나 건너 건너서 알려진 내용들이 그렇다. 그런 식으로는 정확한 제 의도가 전달되기 어렵다. 전한 사람의 말 속에 그의 생각과 의도가 포함되면서 원래 제 뜻과는 (내용이) 달라진 경험이 많다. 그래서 오늘 제가 직접 기자들에게 제 입으로 정확한 얘기를 하게 된 것이다." 

  -정확히 어떤 계기가 있어야 복귀할 수 있다는 건가.
 
“지금 저는 어떤 생각도 갖고 있지 않다. 돌아올 계획도 세우지 않았다. 제가 독일부터 시작해서 어려움을 극복한 나라들을 보고 깨달음을 얻으려는 목적 밖에 없다. 어떤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다. 제가 독일 유학을 정한 이유가 있다. 첫째. 독일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나라다. 히든 챔피언이라고 해서 규모는 대기업에 미치지 못하지만 세계 1, 2위 기술력을 갖고 일하고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건실한 기업이 많다. 독일이 가장 대표적인 나라다. 둘째. 독일은 4차산업혁명이 시작된 곳이다. 흔히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산업혁명 얘기가 나와서 거기서부터 시작된 게 아닌가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렇지 않다. 처음 시작은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제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인더스트리 4.0을 시행한 게 시작이다. 4차산업혁명의 시발점은 독일이다. 독일은 분단과 통일의 경험을 가진 나라다. 그 귀중한 경험을 갖고 유럽연합(EU)의 발전에도 공헌을 하고 있는 나라다. 이런 경험을 하면서 갖고 있을 시행착오 또 어떻게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갔는지 열심히 배우기 위해 독일로 떠나겠다”
 
위와 같은 이유로 독일에 가겠다고 말한 안철수 전 대표. 그런데 최근 아주경제의 유튜브 채널인 아주TV에서 그가 한국에 있는 모습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