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폼페이오, 아프간 휴전 선언 환영... “아프간과 탈레반 평화회담 지원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세아 기자)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반군 탈레반을 상대로 3개월간의 조건부 휴전을 선언했다.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탈레반이 호응하는 조건으로 내일부터 이슬람 예언자(모하마드)의 탄생일(11월 21일)까지 휴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가니 대통령은 20일 시작되는 이슬람 최대명절 ‘이드 알 아드하’(희생제)를 앞두고 “우리는 탈레반 지도부가 지속적이고 진정한 평화를 위한 아프간 국민의 염원을 기꺼이 받아들일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가니 대통령의 휴전 선언을 환영하며 아프간과 탈레반의 평화회담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탈레반이 휴전에 동참할 것을 요구한다”며 “아프간 국민이 올해는 평화롭게, 공포 없이 ‘이드 알 아드하’ 명절을 보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가니 대통령의 이번 조건부 휴전 선언은 탈레반이 공세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최근 아프간 동부 요충지인 가즈니에서 5일간 벌어진 정부군과 탈레반의 교전으로 최소 150명의 정부군이 숨지고 민간인 95명이 목숨을 잃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가니 대통령의 선언이 나온 지 하루 만인 20일 오전 탈레반은 아프간 북부 쿤두즈 주(州) 도로에서 버스 3대를 습격, 어린이와 여성을 포함해 100명이 넘는 승객을 인질로 잡아갔다고 AP통신이 아프간 관리들을 인용해 전했다.

쿤두즈 주의회 의장은 탈레반은 보통 명절에 집으로 돌아가는 아프간 정부 직원과 보안 병력 대원을 찾고 있었다고 말했다.

쿤두즈는 최근 탈레반이 장악한 지역이며, 아프간군이 인질 구출 작전을 개시하면서 상당수는 풀려난 것으로 보도됐다. 

한편, 17년째 내전이 벌어지는 아프간에서 올해 상반기에만 정부군과 탈레반의 충돌, 자살폭탄 테러 등으로 1천 600명 넘는 민간인이 사망한 것으로 유엔은 파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