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광주 민간공항, 70년 역사를 뒤로하고 폐쇄…‘광주 시민들 전남으로 공항 이용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광주시와 전남도 등이 광주 민간공항을 전남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기로 합의하면서 70년 역사를 뒤로하고 폐쇄하기로 했다.

민간공항 이전과 함께 광주 군 공항의 전남 이전 논의도 가속 페달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전남도, 전남 무안군은 20일 오전 전남도청에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 주체들은 무안공항을 국토 서남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공항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광주에서는 1948년 11월 동구 학동에 비행장이 개설돼 이듬해 2월 민항기가 처음으로 취항했다.

1964년 1월 광산구 현재 위치로 이전했으며 여객청사, 유도로, 계류장 등 시설도 꾸준히 확장해 공항으로서 면모를 갖췄다.

1990년 6월부터는 한국공항공사가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광주공항은 1994년 연 14만회 운항과 294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여객청사, 5.6만t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 중형기 5대를 동시에 소화하는 계류장, 945대 규모 주차장 등 규모로 커졌다.

광주시청으로부터 5.8㎞ 떨어진 곳에 있어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해왔지만 2007년 국제선이 무안공항으로 옮겨가면서 기능 면에서 침체에 들어섰다.

광주공항의 무안공항으로 통합은 2011년 1월, 2016년 4월 국토부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고시로 꾸준히 추진됐다.

다만 민간공항은 선호하면서도 군 공항은 꺼리는 시·도의 이해관계가 얽혀 성과를 내지 못했다.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 1월 두 공항의 효율적 통합에 관한 연구를 추진했으며 지난 6월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격인 광주 혁신위원회에서 민간공항의 조건 없는 이전 방침을 밝히면서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은 조만간 공항 통합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통합 시기와 절차 등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공항 중장기 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통합에 대비해 무안공항 시설 개선, 대중교통 연계망 구축 등으로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도 협력하기로 했다.

민간공항의 전남 이전이 추진되면서 광주 군 공항 이전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전남도는 이전 후보지 주민의 반발 등을 우려해 군 공항 이전 논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김영록 전남지사는 “광주 군 공항을 옮길 곳은 전남밖에 없다”는 인식을 명시적으로 드러내면서 광주시의 민간공항 이전 결정에 화답했다.

김 지사는 이날 열린 민선 7기 첫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시사했다.

그는 인사말에서 “군 공항 이전도 도에서 자치단체(이전 후보 기초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조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시도 이용섭 시장 취임 직후 조직 개편에서 군 공항 이전 업무를 담당할 국 단위 규모의 ‘군 공항 이전추진본부’로 실무 조직을 확대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이전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주민 반발이 예상되지만 시·도의 적극적인 협업의 토대가 형성된 만큼 걸림돌을 제거할 수 있는 동력도 얻게 된 셈이다.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광주시가 총 5조7천48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고, 8.2㎢의 종전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전 후보지를 확정하면 이전 지역 주민지원 사업으로 4천500억여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말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영암·무안·해남·신안 등 4개 군 6곳을 적정 후보 지역으로 국방부에 통보했다.

국방부는 이 후보지를 토대로 군사 작전성 검토를 거쳐 예비후보지를 선정하고 늦어도 연말까지 이전 후보지를 확정할 방침이다.

이전 후보지 주민 투표가 가장 험난한 관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 적정 후보 지역으로 통보된 지역을 대상으로 국방부가 작전성 검토를 벌이는 과정에 있다”며 “국방부의 작전성 검토가 끝나고 예비 이전 후보지가 결정되면 주민설득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