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파키스탄 임란 칸 총리, 부유층에게 “세금을 내라” 직격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파키스탄의 임란 칸 신임 총리가 취임 일성으로 부패를 근절하고 허리띠를 졸라매 경제를 재건하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부유층에 “세금을 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파키스탄 상류층 대부분은 세금을 거의 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나라 경제 상황에 아랑곳하지 않고 호화로운 생활에 몰두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칸 총리는 19일(현지시간) 밤 취임 후 첫 TV 연설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를 되살리려면 그간 악습부터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에게는 빚과 다른 나라 지원에 기대어 살아가는 나쁜 습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 / 로이터=연합뉴스

칸 총리는 “이런 식으로는 어떤 나라도 번영할 수 없다”며 “우리 스스로 자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규모 무역과 재정 적자에 시달리던 파키스탄은 현재 외화보유액이 바닥을 드러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물론 중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등에까지 손을 벌려야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상황에 부닥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부패 근절을 통해 개혁을 펼쳐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칸 총리는 “부패와 싸워나가겠다”며 “나라가 살아남든 부패한 사람들이 살아남든 둘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칸 총리는 “빚을 줄이기 위해 긴축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우선 총리실 방탄차부터 팔겠다”고 말했다. 

각종 테러가 자주 발생하는 파키스탄에서는 방탄차가 필수지만 총리부터 솔선수범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이다.
 
그는 또 524명까지 둘 수 있는 총리실 지원 인력을 두 명으로 줄이기로 했다. 관저가 아닌 방 3개짜리 주택에서 살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부유층을 겨냥해 세금을 제대로 내라고 말했다.
 
칸 총리는 “세금을 내는 것은 의무”라며 이를 지하드(이슬람 성전)라고 여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라의 발전을 위해서는 세금을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칸 총리는 아울러 빈곤을 해소하고 교육 지원을 늘려 이슬람 복지 국가를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칸 총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과세를 강화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단기 경제 위기 극복의 핵심인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신청 여부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말하지 않았다.

 
지난 18일 취임 후 내각 명단을 발표한 칸 총리는 내무부 업무는 직접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내무부를 통해 돈세탁이나 부패 관련 업무를 면밀하게 챙기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