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터키 법원, 미국인 목사 앤드루 브런슨 석방 재차 거부…“상급 법원서 심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터키 법원이 15일(현지시간) 약 2년 동안 터키에 억류 중인 미국인 목사 앤드루 브런슨의 석방을 재차 거부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터키 서부 이즈미르 법원은 테러조직 지원 등의 혐의로 구금 중인 브런슨 목사에 대한 가택연금과 여행금지 조치를 해제해 달라는 변호인의 요청을 기각했다.

브런슨의 변호인은 전날 이즈미르 법원에 가택연금 해제 청원서를 제출했었다. 변호인은 그러나 상급 법원에서 브런슨 목사 석방 신청을 다시 심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즈미르 법원은 지난달 중순에도 브런슨 목사 석방에 대한 변호인의 요청을 기각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브런슨 목사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그를 구치소 구금이 아닌 가택연금에 처하라고 판결했다.

브런슨 목사 구금 사건은 미국과 터키 간 심각한 불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 브런슨 목사의 석방을 압박하며 터키 장관 2명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고, 지난 10일에는 트위터에 “터키와의 관계가 좋지 않다”며 터키산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2배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터키 통화 리라화 가치가 폭락하면서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을 포함한 유럽과 아시아 등의 신흥시장 통화 가치와 주가가 동반 하락하는 등 여파가 확산하고 있다.

터키에 억류 중인 앤드루 브런슨 목사 / 연합뉴스

세라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목사가 석방되지 있는 것에 대해 큰 불만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993년 터키에 입국한 브런슨 목사는 2010년부터 이즈미르에서 교회를 이끌어오다 지난 2016년 10월 테러조직 지원과 간첩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공소장에 따르면 브런슨 목사는 ‘펫훌라흐 귈렌주의 테러조직’(FETO)과 쿠르드 분리주의 무장단체 ‘쿠르드노동자당’(PKK)을 돕고, 간첩 행위를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으나 본인은 혐의 일체를 부인하고 있다.

브런슨 목사는 유죄 판결이 내려지면 최장 35년형에 처해질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