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베,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료 납부 ‘의원 50여명 집단 참배까지’...중 외교부 “강력히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아베 신조 총리가 일본의 종전 기념일(패전일)인 15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을 합사한 도쿄의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료를 납부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공물료는 자민당 총재 이름으로 사비로 납부됐다.

시바야마 특보는 기자들에게 “아베 총리로부터 ‘참배하지 못해 죄송하다. 선조들을 꼭 참배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패전일에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 공물의 일종인 다마구시(玉串·물푸레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 대금을 낸 것은 2012년 12월 취임 이후 6년 연속이다.

아베 총리는 재임 중이던 2013년 12월 26일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해 한국과 일본은 물론 미국 등의 반발을 불러온 적이 있다.

여야 의원들로 구성된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여야 의원 50여명은 이날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여기에는 아베 내각의 외무성 차관급 인사인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부(副)대신과 일본유족회 회장인 미즈오치 도시에이(水落敏榮) 문부과학 부대신 등도 포함됐다.

집단 참배 후 야스쿠니 참배 의원 모임의 오쓰지 히데히사(尾십<于 대신 十이 들어간 迂>秀久)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헤이세이(平成·현재의 일본 연호) 시대에 마지막 8월 15일을 맞았지만 오늘날의 평화를 위해 희생된 분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재의 아들인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자민당 수석부간사장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총리 보좌관, 집권 자민당의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간사장 대행 등도 개별 참배했다.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전 방위상, 기하라 미노루(木原稔) 재무 부(副)대신을 포함한 자민당 보수파 ‘전통과 창조회’도 야스쿠니신사를 찾았다.

야스쿠니신사는 근대 일본이 일으킨 크고 작은 전쟁에서 숨진 약 246만6천명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

교도통신은 2012년 12월 아베 총리의 2차 내각이 출범한 이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본의 패전일에 정부 각료의 야스쿠니신사 참배가 없었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일본이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등의 해결을 위해 한국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점과 아베 총리가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을 맞아 중국 방문을 추진하는 점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교도통신은 해석했다.

이곳에는 극동군사재판(도쿄재판)의 판결에 따라 교수형을 당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총리를 비롯해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도 합사돼 있다.

한편, 아베 신조 총리가 일본의 종전기념일(패전일)인 15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을 합사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료를 납부한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중국 외교부는 사이트에 게재한 루캉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우리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일본 아베 내각 각료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동시에 아베 총리가 신사에 공물료를 납부하고 일부 의원들이 참배한 사실을 주목힌다”면서 “우리는 일본의 이 같은 잘못한 행보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