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홍대 몰카범’ 선고에 들끓는 여론…“국가가 전쟁을 선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의 계기가 된 ‘홍대 미대 누드 몰카범’에게 실형이 선고되자 여론이 들끓고 있다. 

서울서부지법 형사 6단독 이은희 판사는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등이용촬영) 혐의로 구속 기소된 안모(25)씨에게 13일 징역 10개월을 선고하고 성폭력 치료 이수 프로그램 40시간을 명령했다. 

이 판사는 “안씨가 저지른 사건은 피해자에게 회복할 수 없는 인격적 피해를 가했고, 인터넷의 파급력을 고려하면 처벌이 필요하다”며 “피해자의 사진이 다른 사이트에도 이미 유포돼 추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완전한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초범인 데다 반성문을 16차례나 제출했는데도 실형 선고가 나오자 여성들은 격앙된 반응을 내비쳤다. 안씨가 실형을 받은 이유가 이제까지 불법촬영의 여성 피해자들이 고통받아온 이유와 다르지 않다는 점이 불붙은 비난 여론에 기름을 부었다.

대학생 김모(23)씨는 “국가가 전쟁을 선포했다”고 단언했다. 

김씨는 “몰카범이 실형을 받는 것은 처음 본다. 다른 몰카범은 대개 집행유예가 나오지 않았나”라며 “여성만 처벌하는 국가인가. 여전히 우리 목소리를 들어주는 곳은 없다”고 비판했다.  

광화문에서 열린 4차 규탄시위에 참여했던 박모(29·회사원)씨는 “이 나라가 범죄를 저지른 여자만은 강력하게 처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동안 남성이 받은 처벌과 비교하면 너무 차이가 난다. 한국에서 여자는 늘 2등 시민”이라고 말했다. 

홍대 몰카 사건은 경찰의 수사 단계에서부터 편파수사 논란을 불렀다.  안씨는 지난 5월 홍익대학교 회화과 누드 크로키 수업에 참여한 남성 모델의 신체를 몰래 촬영하고, 이 사진을 여성주의 커뮤니티 워마드에 게시한 혐의를 받아왔다. 안씨 또한 이 수업에 참여한 모델 중 한 명이었다.  

홍익대학교 회화 수업 도중 남성 모델의 나체 사진을 촬영해 인터넷에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안모(25)씨 / 뉴시스
홍익대학교 회화 수업 도중 남성 모델의 나체 사진을 촬영해 인터넷에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안모(25)씨 / 뉴시스

지난 5월1일 해당 사진이 워마드에 게시된 직후 경찰은 학교 측의 요청으로 수사에 착수해 같은 달 10일 안씨를 긴급체포했다.  

경찰의 발 빠른 수사에 여성계는 불법촬영 가해자의 대부분이 남성이고 피해자는 거의 여성이란 통계를 근거로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2016년 불법촬영 범죄로 검거된 1만6201명 중 98.0%(1만5662명)가 남성이었다. 반면 피해자 중 여성의 비율은 84.0%(2만2402명)에 달했다.  

‘여성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성별 관계없는 국가의 보호를 요청합니다’ 란 제목의 국민청원에 동의하는 누리꾼이 무서운 속도로 늘어가자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이 나서 “경찰이 성별에 따라 수사 속도를 늦추거나 그런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통상적인 불법촬영 사건과 달리 한정된 공간에서 이뤄진 범행이기 때문에 경찰의 수사에 속도가 붙었다는 취지였다.  

지난 4일 광화문에서 열린 4차 편파수사 규탄시위에는 7만명(주최 측 추산)이 모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