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특활비 폐지’에 반대한다는 의혹에 공식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를 반대한다는 의혹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사과했다.

홍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 특활비 문제로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면서 “(하지만 내가) 특활비 폐지에 반대한다는 시선은 분명한 오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취임 이후 7월부터 이미 특활비를 받지 않고 있다”며 “당원과 우리당 의원들까지도 오해가 있는 게 뼈 아프다. 두고두고 반성하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날 오전 여야는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주례회동에서 올해 60억원 규모로 책정된 국회 특활비를 완전히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그는 지난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영수증 처리를 핵심으로 한 특활비 양성화 방안을 내놨다가 여론 뭇매를 맞은 데 대해 “그날 발표가 부족했다”며 "저희가 특활비 폐지나 제도 개선을 피해온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만의 문제가 아니어서 국회 운영을 책임지는 제1당으로서 당장 정기국회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는 책임감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해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올해 남은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기로 했다”며 “정기국회 때 쓰이던 각종 지원비는 전액 삭감하고 간담회와 워크숍 등에 한해 투명하게 증빙되는 기존 업무추진비만으로 긴축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성과를 내는 국회로 문재인정부 3년 차 개혁동력을 뒷받침하겠다”며 “주신 회초리의 깊은 뜻을 받들어 더 세밀하게 챙겨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날 남북고위급회담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회담을 통해 3차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면 남북관계는 물론 북미 관계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3차 회담으로 종전선언 논의도 한층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홍 원내대표는 “지난 1년간 대화 과정을 돌이켜보면 고비 때마다 남북정상회담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3차 정상회담으로 교착에 빠진 북미대화에 진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가입 연령 상향조정 가능성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민간 자문위의 안일뿐 확정안이 아니라고 보건복지부가 밝혔다”면서도 “확정도 되지 않은 내용이 전해져 큰 혼란을 야기한 점에 대해 복지부는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수 정권은 지난 10년간 (이 사안을) 해결하지 않고 차일피일 미뤄왔다”며 “공무원연금 문제 때처럼 여야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차근차근 합의점을 도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