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30년 이상 사업 유지한 ‘백년가게’ 선정, 한정식부터 냉장숙성 맥주까지…‘백년가게’ 육성 참여 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백년가게’를 선정했다. 

13일 중소벤처기업부 측은 30년 이상 도소매·음식업 영위 업체 중 혁신성이 검증된 16개를 ‘백년가게’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백년가게는 도·소매업 7개와 음식업 9개로 지역별로 서울 6개, 전북 4개, 대구 2개, 부산·강원·경남·충남이 각 1개로 알려졌다. 

백년가게 육성사업은 과도하게 높은 자영업자 비중과 빈번한 창· 폐업 등 ‘다산다사’의 악순환 구조 속에서 지속성장의 가치를 실현하는 소상공인 성공모델을 확산하고자 시작된 사업으로 알려졌다. 

중기부는 과밀업종으로 분류되는 도소매·음식업에서 30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며 전문성, 제품·서비스, 마케팅 차별성 등 일정 수준 이상의 혁신성을 가진 업체를 선정했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백년가게에는 평안북도 출신 주인이 직접 운영하며 평안도의 맛을 유지하는 인사동 한정식 전문점 ‘선천집’, 일반 자동차 부품 판매장에서 온라인 판매와 해외까지 판로를 개척한 ‘형제상화’, 냉장숙성방식으로 특별한 맥주맛을 유지하는 ‘을지OB베어’ 등의 스토리가 있는 업체들이 뽑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백년가게 확인서와 인증현판을 제공하고 민간 유명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사·한국관광공사·소상공인방송 등과 협업해 홍보를 도울 예정이다. 

중기부는 또  이들 업체에 컨설팅·금융지원 등 다양한 정책지원을 하고 일반 소상공인 교육 시 강사로 활용해 성공비결을 전수하고 모범사례집 발간·배포 등을 통해 소상공인 전체에 성과가 확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소득주도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정책 대상인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와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다산다사의 악순환 구조인 소상공인 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전환하는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백년가게 육성에 참여하고 싶은 업체는 연중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와 전국(60개) 소상공인 지원센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