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스트레이트’, 삼성의 노조탄압에 날개 달아준 고용노동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MBC 탐사기획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삼성그룹의 노조탄압 과정에 고용노동부가 앞장섰다?
 
12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되는 MBC ‘스트레이트’에서는 노동자를 보호해야 할 고용노동부가 삼성의 노조탄압 행태에 날개를 달아준 그 과정을 단독 보도한다고 밝혔다.
 
‘스트레이트’ 측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2013년 7월, 삼성전자서비스는 하청 노동자인 수리 기사들을 ‘불법 파견’ 형태로 고용하고 있다는 논란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을 받았다. 하지만 2달에 걸친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는 불법 파견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삼성은 고용노동부의 조사 결과가 나온 뒤 노조와해 공작을 본격화했다.

MBC ‘스트레이트’

 

이날 방송에서는 '스트레이트'가 단독 입수한 고용노동부의 삼성전자서비스 근로감독 보고서 내용이 공개된다. 해당 문건에 따르면 근로감독관들은 당초 삼성의 하청 노동자 고용 형태가 불법이라는 판단을 내렸지만 노동부 고위 관료들이 참석한 긴급회의가 있은 뒤 결론이 바뀌었다. 고용노동부가 삼성에게 불법 요소를 알려주며 개선을 요구하는 등 삼성과 일종의 흥정을 시도한 정황이 ‘스트레이트’ 취재 결과 밝혀진 것이다. 
 
또한 ‘스트레이트’ 취재진은 정현옥 전 노동부 차관과 권영순 전 노동정책실장, 그리고 권혁태 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등 당시 관련자들을 추적했다. 삼성에게 ‘무노조 경영 서비스’를 제공했던 노동부 전·현직 고위 관료들, 이들의 해명은 무엇이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