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미국의 이란 경제제재,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1일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에서는 미국의 이란 경제제재 소식을 전했다.
2016년 1월, 오바마 전 대통령이 중국-러시아-독일 등 5개국과 함께 합의한 ‘2015 이란 핵합의’를 트럼프 대통령이 최악의 합의라 폄하하며 지난 5월에 탈퇴했다.
이로써 미국은 다시 이란 제재를 시작했다.
하지만 핵합의를 했던 다른 국가들은 오히려 미국에 유감을 표했다. 게다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시기도 좋지 않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란의 경제는 이미 큰 타격을 받아 물가가 급등했고 리알화 가치도 올해 들어서만 약 54%가 폭락했다.

KBS1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방송 캡처
KBS1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방송 캡처
KBS1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방송 캡처
KBS1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방송 캡처

트럼프는 일몰조항, 즉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이란 핵활동에 대한 규제가 저절로 없어지도록 한 조항 등을 근거로 이란과 핵 합의를 다시 하자는 입장이다.
중동 내 커지는 이란의 영향력을 견제하겠다는 의도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북미 관계에 있어서 북한에 간접적인 압박이 될 것으로도 해석된다.
하지만 9월 UN 총회에서 미국과 이란이 만나 대화를 재개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이란은 원유 수송로 봉쇄와 핵 활동을 재개하겠다며 나서고 있다.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은 전 세계 원유 수송의 약 30%가 통과하는 곳인데 이란이 이 해협을 봉쇄하면 국제 유가의 급등을 초래할 수 있어 전 세계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KBS1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은 매주 토요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