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전국날씨] 폭염 언제까지, 태풍 ‘야기’에 달렸다…‘무더위 해소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국의 시민들이 지쳐가는 가운데 태풍 ‘야기’가 희망이 될 전망이다. 

9일 기상청은 “다음 주 폭염은 태풍 상황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될 것이다”라며 “현재 태풍이 완전히 조직화되지 않아 해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가능성이 있을 정도로 매우 유동적임을 감안해야겠지만, 태풍의 경로에 따라 폭염 전망은 크게 세 가지 시나리오로 구분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제14호 태풍 야기(YAGI)가 소멸하지 않고 북서진하면서 오키나와 부근을 거쳐 중국 동해안으로 접근하는 경로를 전제로 태풍이 한반도 폭염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먼저 야기가 계속 북상하면서 서해안을 지나 한반도 중북부 지방을 통과하게 되면 폭염은 해소되겠으나 태풍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가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 안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폭염 / 뉴시스
폭염 / 뉴시스

또 야기가 중국 동해안쪽에 가깝게 북상하면서 산둥 반도를 지나 북한 북부를 통과하게 되면, 한반도 서부 지방이 태풍을 영향을 받아 더위가 해소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태풍의 크기가 작고 세력이 충분치 못할 경우에는 한반도로 수증기 유입이 적어 비가 내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폭염을 누그러뜨리기에는 태풍의 영향이 부족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야기가 중국 동해안에 상륙해 아예 내륙 방향으로 향하는 경우에는 한반도에 비가 내리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외려 따뜻한 기류만을 끌어올리면서 14일 이후까지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될 수 있다.

이처럼 다음주 폭염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여부는 제14호 태풍 야기(YAGI)의 이동 경로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