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홍종학 장관, 외식업 소상공인 간담회 가져…“최저임금 보전해 부담 없앨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최저임금으로 어려워하는 외식업 소상공인들을 만나 애로사항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다.

홍 장관은 9일 서울 중구 한국외식업중앙회에서 중앙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열어 “통상적인 최저임금 인상분 이상을 정부 지원을 통해 보전함으로써 추가 부담을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 장관과 소상공인정책관, 고용부 국장 등 중기부 관계자와 한국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회장, 지회장 등 업계 관계자 24명이 참석했다.

홍 장관은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을 전적으로 서민경제에 가중하지 않을 것이다. 중기부는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대상 확대 등을 내각에 건의해 관철하는 등 현장 애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그는 “앞으로 업종별, 지역별 경청투어 확대 등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중기부는 대기업의 불공정 관행, 높은 카드수수료와 상가임대료 등 서민경제의 취약한 수익구조를 바로잡아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낮추는 정부대책의 방안을 소개했다.

외식업계는 지난 10년간 매출액은 2배, 사업체와 종사자 수는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지만, 과도한 시장진입으로 폐업률은 타 산업보다 2배 이상 높다.

사업체 86.5%가 5인 미만 소상공인들로, 매출액도 1억원 미만이 61.0%로 영세하다.

10시간 이상 장시간 근무를 요구하는 특성상 최저임금 인상으로 애로를 겪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