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44개 진보교육단체 “수능 절대평가 전환해야”…입장문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44개 진보 교육운동단체로 구성된 사회적교육위원회(사회적교육위)는 지난 3일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수능 위주 정시전형과 학생부 위주 수시전형간 균형 유지를 국가교육회의 산하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대입개편 특위)에 촉구했다.  

대입개편 특위가 이달 중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로부터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이 반영된 자료를 넘겨받아 ‘2022학년도 대입개편 권고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진보교육단체들이 연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나선 것이다. 

사회적교육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입시 경쟁 교육 해소와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일관되게 요구해왔다”며 “대통령 뿐 아니라 절대 다수의 시도교육감들이 절대평가 확대를 공약하고 당선된 만큼 약속을 책임 있게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23.8%인 정시모집 비율을 45% 이상으로 확대하고 현행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1안’(52.5%)과 수시·정시모집 비율을 대학 자율에 맡기고 현재 영어·한국사에 한해 도입된 절대평가를 수능 전과목으로 확대하는 ‘2안’(48.1%)에 대한 시민참여단 지지율을 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수능 평가방식을 놓고 보면 중장기적으로는 현행 상대평가를 유지하기보다 절대평가 과목을 확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또 “시민참여단은 오차범위 안에서 수능 절대평가 방안을 선택했고 중장기적으로 절대평가로 가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정부는 대입제도 결정을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로 떠넘긴 상황에서 중장기적인 수능 절대평가 추진으로 그나마 최소한도의 책임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이어 “대입개편 특위는 수능을 전 과목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수능과 학생부 전형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확정하고 정부는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확대를 계기로 대입 자격고사 도입 등 입시경쟁 교육 해소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대입개편 특위는 이달 중 ‘2022학년도 대입개편 권고안’을 마련해 국가교육회의에 넘길 예정이다. 

국가교육회의가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 최종 권고안을 교육부로 넘기면 교육부는 권고안을 바탕으로 8월 말 대입개편안을 확정·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