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석탄, 국내 반입 의심 선박 3척 더 있어... ‘美 대북제재 영향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세아 기자) 북한 석탄 밀거래 정황이 추가로 나왔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2일 “북한산 석탄을 국내에 반입한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은 기존에 알려진 리치글로리호, 스카이엔젤호 외에 3척 더 있다”며 “현재 관세청에서 전반적으로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파나마와 벨리즈 등에 선적을 둔 선박 3척은 러시아에서 환적된 북한산 추정 석탄을 싣고 작년 11월 동해항과 포항항에 입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반입한 석탄은 총 1만5000t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공개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홀름스크항에서 환적된 북한산 석탄이 파나마 선적인 스카이엔젤호와 시에라리온 선적인 리치글로리호에 실려 작년 10월 2일과 같은 달 11일 각각 인천과 포항으로 들어온 사실이 확인됐다. 

두 선박이 한국으로 들여온 북한산 석탄은 총 9천여t인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관세청은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을 받는 외국 국적 선박들이 다시 한국에 입항하거나 영해를 통과할 경우 안보리 결의에 따라 억류 조처를 할 것인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관세청은 북한산 석탄을 수입한 국내 업자들에 대해서는 사법 처리 여부를 검토 중이다.

지난달 다수의 매체가 북한산 석탄은 유엔 안보리 결의상 금수 품목인 ‘북한 석탄’을 운반하던 화물선이 군산항에 억류된 사실을 보도했다.

한편, 미국 국방부는 북한 석탄이 한국으로 유입된 것과 관련해 대북제재를 위반하고 북한 정권을 도울 시 강력히 대처할 것임을 전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