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북 상주-전북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대상지로 선정…‘농사와 첨단산업의 조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첨단 농산업 단지인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에 조성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혁신밸리 대상 지역을 공모해 평가를 거친 결과 상주와 김제를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혁신밸리는 스마트팜에 청년 인력 양성과 기술 혁신 등을 더해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단지다.

이 같은 취지에 따라 상주와 김제에는 청년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 적정한 임대료만 내면 스마트팜에 도전할 수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이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실증단지가 2021년까지 만들어진다.

원예단지기반조성, 산지유통시설, 농촌 주거여건 개선 같은 지원도 이뤄진다.

농식품부는 “상주와 김제는 계획의 실현 가능성, 구체성과 타당성, 지역 자원과 농업인과의 연계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경북 상주 혁신밸리는 청년 보육체계와 자체 청년농 육성 프로젝트를 연계해 매년 스마트팜 전문인력 80명을 배출한다.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업 캠퍼스도 차리고, 문화거리를 조성한다.

전북 김제 혁신밸리는 풍부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해 농업과 전후방 산업 간 동반혁신을 꾀하는 단지로 꾸민다. 기존 농가의 낡은 시설을 스마트팜으로 전환하고, 지역 통합 마케팅 조직을 통해 판로를 일원화한다.

농식품부는 혁신밸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스마트팜 혁신밸리 기획단’(가칭)을 발족하고, 지자체·공공기관·전문가와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