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드루킹’ 허익범 특검, ‘소환 초읽기’ 김경수 지사 집무실·관사·국회사무처 하드디스크 등 압수수색…댓글조작 연루 정황 포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집무실과 관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특검팀 최득신 특별검사보와 정우준 검사 등 수사인력 17명을 경남 창원으로 보내 도지사 집무실과 관사에서 하드디스크 등 디지털 자료와 개인 일정 등 각종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특검은 2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사무처 등을 대상으로 김 지사와 보좌진들이 사용하던 컴퓨터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특검팀은 특히 김 지사의 당시 일정담당 비서 A씨가 현재 다른 의원실로 옮긴 사실을 파악하고 A씨가 사용한 컴퓨터를 압수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 관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 연합뉴스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 관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는 '드루킹' 김동원씨와의 만남이 시작된 2016년 6월부터의 행적을 복원해 드루킹이 주장하는 김 지사와의 접촉 정황을 규명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특검은 김 지사가 2016년 11월 드루킹 일당이 운영한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댓글조작 시스템 '킹크랩' 시연을 참관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가 드루킹의 킹크랩 사용을 승인하고 이후 메신저 등으로 조작 결과를 보고받았다는 게 특검의 시각이다.

김 지사 측은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드루킹 일당과 만난 사실 자체는 시인하지만, 그 자리에서 킹크랩 시연회를 본 적은 없다는 입장이다.

김 지사는 킹크랩과 같은 댓글조작 매크로(자동프로그램)의 존재 자체를 드루킹 체포 이후 언론을 보고 알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어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특검은 이날 김 지사의 경남 창원의 도지사 집무실과 관저 역시 압수수색하고 있다.

이날 하루 연차를 내고 다른 지방에서 휴가를 보내던 김 지사는 조만간 창원으로 돌아와 변호사들과 대책 회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는 전날 경남도 행사에 참석해 "특검 조사에서 의혹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5월 경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으며 변호인 3명을 선임했으며 이들의 선임계는 현재 경찰 수사기록과 함께 특검으로 넘어와 있다.

특검은 이날 압수한 증거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말께 김 지사를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1차 수사기간 60일 중 40일에 가까워진 특검 수사는 이번 사건의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진입했다는 평가가 법조계에서 나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