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어쩌다 어른’ 유성호 교수, 죽음을 선택할 권리…의사조력 사망이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어쩌다 어른’에서 유성호 교수가 나와 ‘죽은자에게 배우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1일 오후 방송하는 OtvN‘어쩌다 어른’에서는 6주에 걸쳐 각 분야의 지식 대가들과 한층 업그레이드된 강연을 이어갈‘소문난 명강의’특집 네번째 시간으로 유성호 서울대학교 법의학 교실 교수가 출연해 강연을 펼쳤다.

 

OtvN‘어쩌다 어른’방송캡처
OtvN‘어쩌다 어른’방송캡처

  
유성호 교수는 ‘죽은 자에게 배우다’라는 주제로, 법의학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죽음을 통해 삶과 죽음의 의미를 재조명했다.  
 
그는 시한부 환자의 연명치료 거부에 대한 웰다잉법의 정의를 말하며 “김수환 추기경은 ‘내가 혼수상태에 빠졌을때 심폐소생술을 하지 말라. 난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됐다’라고 말했고 존엄사를 선택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안락사 전문의라고 불리던 잭 캐보키언은 1998년 자신의 만든 시한부 환자에게 죽음의 기계 타나트론을 설치해줬는데 그 기계는 생리식염수, 전신마취제, 독극물 순서로 들어가서 안락사가 되는 것이다. 그는 원하는 환자에게 이 기계를 설치해 주고 버튼은 환자 자신이 누르게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의사는 닥터 데쓰라는 이름으로 불렸고 이후 2급 살인되로 구속됐다”라고 했고 “이 의사조력사망은 소수의 주에서 지금 행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유성호 교수는 “병으로 어쩔수 없이 존엄사를 선택하는 것은 관계없지만 자살로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는 노인 자살이 우리나라에 너무 많은데 한 사람이 자살하며 주위의 5~6명이 영향을 받는다”라고 말하며 시청자들에게 감탄사를 자아내게 했다.
 
OtvN 방송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은 매주 수요일 밤 8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