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숨은 보험금 찾기’ 금융위원회, 하반기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 개선…고령자를 위한 ‘콜백’ 서비스 도입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반년간 주인을 찾아간 ‘숨은 보험금’이 2조1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측은 숨은 보험금 통합 조회서비스가 시행된 지난해 말부터 올해 6월 말까지 지급 처리된 숨은 보험금 규모는 약 2조1426억원, 건수로는 87만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는 소비자가 자신이 가입한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 보험금 규모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를 개설했다. 

금융당국은 이같은 내용을 보험업계와 함께 보험소비자들에게 우편물, 문자메시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안내해왔다.

현재까지 제주인을 찾아간 보험금은 생명보험회사가 약 1조9674억원(171만건)을 지급했고 손해보험회사가 1752억원(16만건)을 각각 지급했다.

또한 보험금별로는 ▲중도보험금이 1조2947억원(142만건) ▲만기보험금 5501억원(12만건) ▲사망보험금 1189억원(1만건) ▲휴면보험금 1789억원(31만건)으로 나타났다.

이와관련 금융위는 하반기 ‘내보험 찾아줌(ZOOM)’ 서비스 개선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재는 보험금 청구는 소비자가 별도로 자신의 보험회사 콜센터나 담당 설계사에게 전화로 직접 연락해 진행하는 방식이다. 12월부터는 이를 숨은 보험금 조회사이트에 링크를 신설해 각 보험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든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다만 일부 보험회사는 숨은 보험금에 대한 온라인 청구시스템이 구축되지 않거나, 온라인에서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의 대상과 금액 등이 제각각이라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는 전 보험회사가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고 회사마다 다른 청구가능 보험금 범위 등을 최대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고령 계약자 등 온라인 보험금 청구가 불편한 이들을 위해선 ‘콜백(Call Back)’ 서비스를 도입한다.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뒤 연락처를 남기면 해당 보험사 직원이나 담당 설계사가 직접 연락해 상담과 안내를 진행하게 된다. 

이들이 ‘콜백(Call Back)’ 서비스 안내 도중 다른 보험상품을 권유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