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기부천사’ 유재석, ‘기억할게 우토로’에 5천만 원 기부…‘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 위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하연 기자) 유재석이 또 한 번 기부에 나서 보는 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었다.

1일 오전 아름다운재단 측에 따르면 유재석이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을 위한 아름다운재단 모금 캠페인 ‘기억할게 우토로’에 5천만 원을 기부했다.  

2005년부터 수차례  우토로 주민을 위해 기부해온 유재석은 지난 2015년 ‘무한도전-배달의 민족편’을 통해 국민들에게 우토로 마을에 대한 관심을 환기한 바 있다. 

유재석 / 아름다운재단 제공
유재석 / 아름다운재단 제공

‘기억할게 우토로’캠페인은 일제강점기 군 비행장 건설에 동원된 조선인들이 살던 일본 우토로 마을에 ‘우토로 평화기념관’을 세우는 비용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1941년 이래 마을을 일구고 살았던 주민들이 강제퇴거 위기에 놓인 사실이 한국에 알려지며 2005년 아름다운재단 및 한·일 시민사회 중심으로 모금 운동이 일었다. 그 결과 2010년 한·일 시민 단체와 한국 정부가 우토로 마을의 3분의 1을 매입했고, 교토 우지시가 시영주택을 지어 지난 2월 39세대가 입주했으며 두 번째 아파트도 2~3년 내에 완공될 예정이다.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은 한국 국민이 힘을 합쳐 일본 땅 위에 조선인 마을을 지킨 역사를 기록한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또한 기념관은 한·일 시민사회와 재일동포 연대의 역사를 보전하고 일본인들에게도 우토로의 아픈 역사를 알리는 기억 투쟁의 공간이 될 전망이다.  

유재석과 더불어 배우 김혜수 등이 시민 캠페이너로 함께하는 ‘기억할게 우토로’캠페인은 올해 연말까지 이어진다. 자세한 정보는 아름다운재단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