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공작’ 조진웅, “통일에 화두를 던지는 영화가 될 수 있어 기뻐”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공작’이 드디어 관객들에게 선보일 준비를 마쳤다.

31일 CGV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영화 ‘ 공작’의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주지훈, 윤종빈 감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공작’은 1990년대 ‘흑금성’이라는 암호명으로 북핵의 실체를 파헤치던 안기부 스파이(황정민 분)가 남북 고위층 사이의 은밀한 거래를 감지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특별히 ‘공작’은 실존 인물과 사건을 바탕으로 영화화한 작품이다.

황정민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황정민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황정민이 연기한 북으로 간 스파이, 암호명 흑금성 박석영은 실제로 육군 정보사 소령으로 복무 중 안기부의 스카우트로 북핵 실상 파악을 위해 북의 고위층으로 잠입하라는 지령을 받은 인물이다.

박석영이라는 인물을 처음 접했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궁금했다.

이에 황정민은 “감독님한테 이런 사실을 알게 됐다. 듣게 되고 나서 대본을 받고 나서 든 생각이 ‘헐’이었다. 90년대를 안 살았던 게 아니라 너무 잘 살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그 당시 몰랐던 것이 너무 창피했다. 그만큼 뉴스화 되지 않았다는 것이 신기했고 이건 흥미를 떠나서 꼭 관객분들에게 알려야겠다 생각했다”라며 입을 열었다.

이어 “박 선생님을 정말 뵙고 싶었고 단순히 그분의 행동을 묘사하는 게 아닌 단지 그분의 기운이나 에너지를 보고 싶는데 작년 5월에 만기 출소하시고 나서 뵙다”라며 전했다.

황정민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황정민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1년의 사건들을 알고 있어서 그런지 본래 풍채가 크신데 이 많은 역경을 묵묵히 잘 견딘 걸 보면 참 대단하시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런지 직접 김정은 위원장님을 독대할 수 있는 힘이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다”라며 말했다.

문득 윤성빈 감독에게 이 영화를 통해서 관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궁금했다.

이에 그는 “사실 이러한 사실을 우연히 다른 영화를 준비하던 도중에 처음 알게 됐다. 처음 알게 됐을 때 충격적이었고 1차적으로 호기심이 갔다. ‘정말로 이러한 일들이 있었나’의 호기심으로 조사하기 시작했다”라며 전했다.

“조사하면서 더욱더 관심을 갖게 됐고 사실에 기반에 리얼 첩보극을 만들게 됐다. 수소문해서 실존 인물 박채서에게 연락했더니 그때 당시에는 수감 중이었고 가족들을 통해서 영화에 대한 의사를 전해 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영화를 통해서 남과 북의 비극이 과연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원인과 질문을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국민들에게 던지고 싶어서 만들게 됐다”라며 영화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전했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황정민 뿐만아니라 실력파 연기 배우들이 대거 등장한다.

주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주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극 중 북경 주채 북의 국가안전보위부 과장 정무택을 연기한 주지훈은 황정민과 극 중 대립관계이기도 하면서 협력관계로 나온다.

그는 황정민과의 호흡에 대해"황정민 선배님을 어릴 때부터 진심으로 존경하는 선배님이고 현장에서도 많은 조언을 해주신다. 받아들이는 사람이 불편하지 않고 믿고 따라가다 보면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입을 열었다.

이어 “실제로 현장 진행사항도 많이 도와줘서 후배 입장에서는 최적의 컨디션으로 연기할 수 있었다”라며 전했다.

특히 둘은 영화 ‘아수라’에서도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이에 주지훈은 “영화 ‘아수라’ 때부터 매 장면 무거운 장면들도 있고 어려운 장면들도 있었지만 잘 촬영할 수 있었다”라며 언급했다.

이성민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이성민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극 중 북의 외화벌이를 책임지고 있는 대외경제 위 처장 리명운을 연기한 이성민은 이번 역할의 준비 과정에 대해 “스태프분들과 감독님께서 많은 도움을 줬다. 감독님과 많은 토론을 했고 그걸 잘 표현하는 게 미숙해서 미안했지만 잘 봐주셨다면 감사하다”라며 전했다.

끝으로 공작 전을 기획하고 지시하는 남측의 국가안전기획부 해외실장 최학성을 연기한 조진웅에게 최근 남북 간 관계가 좋은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하자.

그는 “배우들이라고 해서 달리 생각되진 않고 정말 남북한이 평화 통일된다는 것이 모든 국민, 우리나라의 염원이지 않나 생각한다”라며 입을 열었다.

조진웅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조진웅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이어 “‘공작’이 거기에 대해서 화두를 던지는 영화가 될 수 있어서 기쁘다. 다시 한번 맹점을 집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전했다.

“시나리오를 처음 받았을 때 굉장히 놀랐고 창피했었지만 이유가 어쨌든 영화로 표현된 것 자체는 부끄럽지만 영화는 굉장히 자랑스럽다"라며 말했다.

과연 이 영화가 사회에 어떤 효과를 불어넣지. 영화 ‘공작’은 8월 8일 개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