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베네수엘라, 화폐개혁 단행…마두로 “혁명적 변화 가져올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초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가 자국 통화인 볼리바르를 100,000대 1로 액면절하 하는 화폐개혁안을 발표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국영 TV방송을 통해 이런 내용을 발표했다고 현지 언론들과 AP, 로이터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 같은 계획은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베네수엘라의 인플레이션이 100만%에 달할 수 있다고 경고한 지 이틀 만에 발표됐다.

마두로 대통령은 화폐 개혁이 베네수엘라가 필요로 하는 혁명적 변화를 베네수엘라 경제에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의 원유 매장량을 갖고 있지만 5년째 식료품과 의약품 부족 등 경제위기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이웃국가로 탈출하고 있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 연합뉴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 연합뉴스

새 화폐는 오는 8월20일부터 유통될 예정이다.

베네수엘라에서 지폐는 사실상 쓸모가 없게 된 상태이다. 10만 볼리바르가 베네수엘라 지폐의 최대 액수이지만 점심 한끼 사먹으려면 아무리 싸다 해도 최소 300만 볼리바르 이상을 내야 한다.

화폐 단위 명칭은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지만 새 지폐의 액수는 2에서 500까지 발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화폐 가치가 10만분의 1로 축소되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 화폐 체제에서 각 200,000볼리바르와 5천만볼리바르의 구매력과 같다.

현재 단위가 가장 큰 10만볼리바르는 달러로 30센트(약 335원)에 해당한다. 간단한 점심 한 끼를 하려면 300만 볼리바르를 내야 한다.

베네수엘라는 앞서 2008년에도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이 1,000대 1의 액면절하를 한 바 있다.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 3월 1000대 1의 화폐 개혁을 단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실현되지 못했고 그 이후에도 인플레이션은 빠른 속도로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