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노회찬 비보에 유시민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좋은 사람이라 좋아했다”…‘썰전 패널이 아닌 형 보내는 동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노회찬 비보에 추도식장은 추도객들로 꽉 찼다. 노회찬에게 ‘썰전’ 패널 자리를 넘겨줬던 유시민 작가는 노회찬을 ‘좋은 사람’이었다고 회고했다.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 별세 나흘째인 26일 추도식이 열린 연세대 대강당은 고인은 넋을 기리는 추도객들로 식 시작 전부터 자리가 꽉 찼다.
 
1·2층의 1천600석이 모자라 식장에 들어가지 못한 1천여명은 밖에 마련된 대형 화면을 통해 추도식을 지켜봤다.

 26일 저녁 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추모제가 열린 연세대 대강당에서 입장하지 못한 추모객들이 바닥에 앉아 영상을 보고 있다 / 뉴시스

 
노 의원이 2012년 진보정의당 대표 수락연설을 하는 장면을 담은 '6411번 버스를 아십니까' 동영상과 ‘님을 위한 행진곡’ 노래로 시작된 추도식은 내내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노 의원의 지인들은 ‘진보정당 대표의원’, ‘자유인·문화인·평화인’이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 앞에 서서 사회적 약자와 차별받는 사람들과 함께 눈물 흘리고, 고통을 나눴던 정치인으로 노회찬을 회고했다.
 
특히 노 의원과 각별한 인연을 이어왔던 유시민 작가는 그를 형이라고 부르며 "완벽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좋은 사람이어서 형을 좋아했다. 다음 생에서 또 만나요"라며 울먹였다.
 
유시민 작가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 영화배우 박중훈, 김승하 전국철도노조 KTX 열차승무지부장의 추모사가 끝난 후에는 ‘내가 만난 노회찬’이라는 주제로 중학교·고등학교 동창, 지역구인 창원시 주민이 인간 노회찬을 말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연합뉴스
 26일 저녁 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추모제가 열린 연세대 대강당 앞에서 추모객들이 헌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들은 소박했지만 약자 편에 서겠다는 신념이 확고했던 노 의원의 모습을 회고하며 고인과 마지막 작별인사를 나눴다.
  
엄숙했던 분위기는 국립오페라합창단과 이소선합창단의 추모곡이 흐르면서 비통함으로 변했다. 웅장한 노랫소리에도 흐느끼는 소리는 끊이질 않았다.

노 의원의 마지막 길은 평생 동지였던 정의당 심상정 의원의 인사와 민중가요 '그날이 오면'이 함께했다.

 
한편, 발인을 하루 앞둔 이날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는 조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방송인 김어준 등이 빈소를 찾았다.

노 의원에 대한 추모글을 담은 노란색 포스트잇은 현수막을 넘어 빈소 앞 벽을 빼곡 채웠다. 정의당 측은 조문객들이 추모글을 쓸 수 있는 테이블을 빈소 앞에 설치하기도 했다.

오후 4시께 현악사중주단이 노 의원의 영정 앞을 찾아 추모곡인 벤저민 브리튼의 '심플심포니' 3악장을 연주하기도 했다.

엠앤피(M&P) 챔버 오케스트라 단원인 강현주 씨는 "노회찬 의원님을 너무 좋아해 정의당 측에 연락해 연주를 자청했다"면서 "혼자라도 가서 연주해야지 했는데 노 의원님이 첼로를 좋아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첼리스트한테 연락했고, 대전에서 와주셨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6시까지 2만8천832명의 조문객이 다녀갔다고 밝혔다. 영결식은 27일 국회에서 엄수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