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신일그룹, ‘돈스코이호’에 보물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없어…‘약 10조원의 금이 들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신일그룹이 ‘보물선’으로 알려진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에 금화 또는 금괴가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용석 신일그룹 대표는 26일 오전 10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돈스코이호 관련 기자회견에서 “현장 탐사원이 여러 개 상자 묶음을 확인했다는 보고와 지금까지 자체 파악한 역사적 자료, 또한 그동안 많은 업체가 돈스코이호의 발견을 위해 많은 자본을 투입한 것을 미뤄 생각할 때 의미 있는 재산적 가치가 충분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반증이란 확신을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표는 “‘돈스코이호 150조원 보물’이라는 문구의 사용은 저희가 탐사를 계획하기 이전부터 사용됐던 문구였다”며 “공기관에서도 보물선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는 기사화된 일부 언론보도 및 추측성 자료 등에 따라 검증 없이 인용 사용했다”며 “이러한 무책임한 인용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전했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의 보물이 150조원 가치가 있다고 했다 10조원으로 바꿨다. 

최 대표는 “그간 기사에서 ‘돈스코이호 200톤 금괴가 있어 150조’라고 게재됐는데, 현재 금시세(1kg당 약 5100만원)로 환산해도 약 10조원”이라며 “저희의 짧은 생각이지만 역사적 유물적 가치를 더한다고 해도 150조원이라는 금액이 어떤 계산적 방식으로 추론이 돼 제시됐는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돈스코이호의 본질은 금괴가 실려 있는 보물선이 아니라 생각한다”며 “돈스코이호는 당시 동아시아를 둘러싼 열강의 패권전쟁의 역사적 사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를 세계 최초로 발견한 만큼 유일한 권리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 대표는 “당사가 최초로 발견한 돈스코이호에 대해 추후 러시아 정부 발견서 등 서류를 공식적 채널을 통해 보낼 예정”이라며 “국내법무법인을 통해 돈스코이호 최초발견자 지위확인과 우선발굴자 지위확인 소송을 준비 중에 있고, 매장물발굴허가권의 취득을 위해 관계기간과 긴밀하게 협의해 지속적으로 진행 상황을 공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신일그룹은 ‘신일골드코인’, ‘신일광채그룹’ 등과 무관한 법인이라 주장했다. 

신일그룹 측은 “의혹이 제기된 바 있는 싱가포르 소재 신일그룹과 신일광채그룹, 신일골드코인 등과는 전혀 다른 법인”이라며 “어떠한 주주권의 관련도 없고, 순순히 돈스코이호의 탐사와 발견 시 인양을 목적으로 설립됐다”고 전했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 인양 비용으로 3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최 대표는 “현재 인양과 관련해 관계기관과 협의중에 있는 발굴 보증금은 몇억선이며 인양비용은 돈스코이호의 현재 보존상태를 고려할 때 약 300억 미안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발굴허가를 받은 후 발굴 과정 중 유물, 금화 및 금괴의 발견시 발굴을 직시 중단하고 전문 평가기관을 통해 그 가치를 평가한 후 10%선에서 보증금을 추가 납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7일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는 울릉도 저동 해상 1.3km, 수심 434m 지점에서 함미에 ‘DONSKOII’라는 함명을 선명히 드러내며 발견됐다”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 발틱함대 소속의 1급 철갑순양함 드미트리 돈스코이(Dmitri Donskoii)는 1905년 러일전쟁에 참전했고, 일본군의 공격을 받고 울릉도 인근에서 침몰했다. 이 배에는 금화와 금괴 5000상자 등 150조원 규모의 보물이 실려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돈스코이호에 실제 금이 실렸는지 여부는 확인된 바 없고, 소문만 무성하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보물선이란 소문이 퍼지면서 그간 탐사에 나선 기업들도 있다. 앞서 지난 1980년대 도진실업이 배와 보물은 인양하기 위해 일본에서 잠수정을 도입했지만, 실패했다. 또 2003년 5월 동아건설도 울릉도 저동 앞바다 약 2㎞ 지점의 수심 400여m에서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침몰선을 발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동아건설 주가는 당시 360원에서 17일 간 상한가를 기록하며 3265원까지 폭등했다. 하지만 자금난으로 회사가 부도가 나고, 인양은 중단됐다. 

앞서 정부는 신일그룹이 제출한 돈스코이호 발굴 신청서를 반려했다. 인양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유재산에 매장된 물건의 발굴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매장물 위치 도면 ▲작업계획서 ▲인양 소요 경비에 대한 이행보증보험증권 또는 재정보증서 ▲발굴보증금(매장물 추정액의 10%) 등을 제출해야 된다. 하지만 신일그룹은 관련 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다. 

해수부 관계자는 “발굴승인 기관인 포항지방해양수산청에서 신청서류를 검토한 결과, ‘국유재산에 매장된 물건의 발굴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다수의 구비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보완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