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트럼프 美 대통령- 융커 EU 집행위원장, 쌍방 관세 내리기로 의견 합의…‘관세 제로되도록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미국과 유럽연합(EU)가 수입 자동차 관세 도입으로 불거진 양측 간 긴장관계를 완화했다. 

현지시간으로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통상협의 후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EU가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와 콩 수입을 확대하고 쌍방이 공업제품의 관세를 내리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관련 통상협상을 진행하는 동안 융커 집행위원장은 EU가 여타 관세를 미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것을 보류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비자동차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보조금 지원을 없애기로 약속했다. 

그는 EU가 미국산 LNG의 대규모 수입자가 되면서 에너지 공급처를 다변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이 자유 공정 무역에는 대단히 뜻 깊은 날”이라며 성과를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융커 위원장과 공업제품의 관세를 제로로 하는데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동한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 관세와 이에 대항해 EU가 도입한 보복 관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애쓰기로 했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과 융커 의원장은 가까스로 정면 충돌을 피했지만 미국과 EU 간 통상문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은 점에서 향후 협상이 상당한 난항을 격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백악관 회동 모두 트럼프 대통령 융커 위원장에게 미국이 원하는 것은 EU와 ‘공정한 무역협정’이라며 상생의 화해를 제의, 분위기를 조성했다.

그러면서 융커 위원장에게 미국과 EU 간에 관세와 무역장벽, 보조금 모두 없애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이에 융커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에 미국과 EU가 “적이 아니라 동맹”이라면서 자동차 추가 관세를 둘러싼 양측 간 마찰을 해소하기 위해 서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융커 위원장은 무엇보다 양측이 관세를 올리는 대신에 이를 내리는 방안을 놓고 얘기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수긍한다는 자세를 보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융커 위원장과 회담을 앞두고 전날 트위터를 통해 “EU가 내일(25일) 무역협상을 위해 워싱턴에 온다”며 “미국과 EU가 모두 관세와 무역장벽 및 보조금을 삭감하자는 것이 나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