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순천시 전역- 북한 금강산,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은지 기자) 전남 순천시 전역과 북한 금강산이 25일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순천은 설악산과 제주도, 신안 다도해, 광릉숲, 고창 등에 이어 6번째로 이름을 올렸고 북한은 이번이 5번째 등재다. 

환경부와 외교부, 국립공원관리공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MAB)’ 한국위원회 사무국은 이날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열린 제30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이 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s)은 생물다양성 보전(保全)가치가 있는 지역과 그 주변의 지속가능한 발전 추진을 목표로 세계문화유산, 세계지질공원 등과 함께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보호지역 중 하나다. 

당장 국내법상 개발 제한 등 조치가 이뤄지는 건 아니지만 세계적으로 보전가치를 인정받은 생태계를 파괴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환경당국은 내다보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9만3840㏊에 달하는 순천시 전역이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순천만과 동천하구, 조계산 도립공원은 핵심구역(9368㏊)으로 지정됐다. 엄격히 보호되는 지역으로 모니터링, 파괴적이지않는조사연구, 영향이 적은 이용(교육) 등이 가능하다. 

핵심구역을 둘러싼 산림저지대, 농경지, 하천 등 완충구역 2만985㏊와 그외 농경지, 주민거주지역 등 협력구역 6만3487㏊도 해당한다.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에 따라 순천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청년층을 포함해 이해당사자와의 토론을 거쳐 순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조례를 제정한다. 로고 개발 등 지역생산품 고부가가치 브랜드 사업에도 본격 착수한다. 

이날 이사회에서 금강산은 북한에서 5번째 생물권보전지역이 됐다. 총 26만2589㏊로 금강산 권역의 산림, 습지, 연안 및 해양이 포함돼 있다. 북한은 현재 백두산, 구월산, 묘향산, 칠보산 등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에 이름을 올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