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전문]‘뉴스쇼’ ktx 해고승무원 "12년만 복직했지만, 여전히 과제 남았다"‥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수현 기자) KTX 승무원들이 12년만에 복직했다. 4026일만이다.

23일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98,1MHZ)’에서는 이슈를 전했다.

CBS ‘김현정 뉴스쇼’ 홈페이지 캡쳐
CBS ‘김현정 뉴스쇼’ 홈페이지 캡쳐

이날 김현정pd는 “무려 12년 2개월”이라면서 옛 일터로 복직한 KTX 여승무원들을 언급했다. 180여 명을 사무영업직으로 특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그 불가능하던 일이 어떻게 풀린 건지. 철도노조 KTX 김승하 승무지부장과 연결했다. 그는 “180명 전체가 복직가능”이라면서도 여전히 과제가 남았다고 했다. 이어 “ 지금 복직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우린 사법 농단의 피해자, 끝까지 진상 규명하고 피의자 처벌할 것”이라 말했다. 이하 인터뷰 전문이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진행 : 김현정 앵커

 

대담 : 김승하(KTX 노조 지부장)

 

----------------------------------------------------------

 

무려 122개월. 일수로는 이게 4026일이더라고요. 옛 일터로 돌아가게 된 분, KTX 여승무원들. 180여 명을 사무영업직으로 특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지난 주말에 전해졌죠. 그 불가능하던 일이 어떻게 풀린 건지. 이분들의 얘기를 직접 듣고 가야겠습니다. 철도노조 KTX 승무지부장이세요. 김승하 부장님 만나보죠. 김 지부장님, 안녕하세요?

 

김승하> 안녕하세요.

 

김현정> 제가 참 오래전부터 인터뷰해 왔잖아요. 오늘의 안녕하세요가 가장 밝으면서도 가장 깊으면서도 가장 기쁘기도 한 그런 안녕하세요인 것 같아요.

 

김승하> , 고맙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고 애써주신 덕분이라고는 달리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김현정> 그렇죠. 지금 청취자 미키언니 님이 인간 승리입니다. 이런 문자 보내주고 계세요, 인간 승리. 그 서울역에서 동료들하고 껴안고 많이 우시는 걸 제가 봤거든요, 그 화면을. 어떤 얘기들 나누셨어요?

 

김승하> 사실 아직은 잘 실감이 안 납니다. 그런데 그 기자회견 했던 장소가 저희가 쇠사슬을 메고 투쟁을 했던 바로 그 장소였거든요. 그곳에서 정말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게 되니까 감회가 너무 새롭고 참 그때 당시 굉장히 억울하고 답답했던 그 마음들이 다시 떠오르면서 이렇게 기쁜 마음이 들 수도 있는데 그동안 이렇게 돌아왔나 하는 생각이 또 많이 들더라고요.

 

김현정> 이렇게 될 일을 이렇게 돌아왔나 이런 생각. 아마 카메라 필름 돌아가듯이 쭉 돌아갔을 거예요. 그중에서도 제일 기억에 남는 순간을 하나 꼽으라면 뭡니까, 12년 동안?

 

김승하>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사실 그때 처음에 저희 지부장님이셨던 민세원 지부장님의 그 삭발하면서 단식했던 그 장면. 사실 여성으로서 자신의 머리카락을 버린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었기 때문에 그때 참 되게 마음이 먹먹해졌던, 많이도 울었던 그런 기억이 나요.

 

김현정> 저도 그 장면 기억나네요. 삭발식 하는 장면, 그 장면.

 

김승하> 그리고 또 진짜 저희가 헌정기념관 점거했을 때 동료가 대리석 바닥에. 저는 밖에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거든요. 그런데 그때 정말 그 무력감. 차라리 내가 들어가고 말지. 고통을 밖에서 아무것도 하지 못할 때 그런 감정이 정말 많이 아프더라고요. 그런 것들. 참 되게 여러 가지 장면들이 굉장히 많았거든요, 저희.

 

김현정> 아마 그 장면 소개하면 이 방송 끝날 거예요. 정말 다사다난했던 12년이 흐른 건데. 저는 그런데 이 소식을 듣고 놀랐던 게 뭐냐 하면 저하고 마지막 인터뷰하신 게 529일이었어요. 기억하세요?

 

김승하> .

 

김현정> 2015년 대법원에서 승무원 측이 패소를 했는데 알고 보니 그 당시에 청와대와 법원 간에 재판 거래 의혹이 있었더라. 이거 가지고 인터뷰하셨잖아요.

 

김승하> .

 

김현정> 그때만 해도 목소리가 상당히 어둡고 무슨 뾰족한 해법이 보이는 상황이 아니었거든요. 그런데 6, 오늘 723일까지 한 두 달 동안 무슨 일이 벌어져서 이게 해결이 된 겁니까?

 

김승하> 아니, 이게 정말 풀리려고 하니까 한순간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렇게 아무런 대책이 없이 그냥 기다려라, 시간만 달라. 이런 얘기만 하던 것들이 이제 논의가 시작되면서도 굉장히 공전을 많이 했어요. 명단이나 이런 접근하는 방식, 사과하는 거나 책임 소재 이런 거 가지고. 그러다가 이게 정말 밤샘 교섭이라고 하죠. 이렇게 새벽 4시까지 시간이 가면서 조금씩 풀리는 게 정말 하루 이틀 상황으로 되더라고요.

 

김현정> 참 그렇게도 풀리는구나 싶으셨겠어요.

 

김승하> 이렇게도 되는구나. 그런데 저희가 그동안 풀리려고 하는 기회들이 몇 번씩 있었어요. 그런데 마지막 정말 사인하기로 해 놓고서는 바로 전날 이게 다 없던 걸로 돼버리고 그랬기 때문에 끝까지 사실은 마음을 졸이고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지막에 오영식 사장님이 사인하기 전까지 얼마나 긴장을 했는지 몰라요.

 

김현정> 꿈인가 생시인가 서로 볼도 꼬집어보고 그러셨겠어요, 마지막에.

 

김승하> , 사실 서로 우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때 또 많이 울었던 한 친구는 어머니께서 돌아가시면서까지 농성장으로 돌아가라. 이런 말씀을 남기도 돌아가셨는데 그 어머니께 이런 좋은 소식 들려드리게 되니까 참 너무 많이 서럽고 아프고 하더라고요.

 

김현정> 소송에 참여했던 사람은 180. 지금 마지막까지 남아 계신 분들은. 뭐 상황이 다 다르니까 마지막까지 남아계신 분들이 33. 복직은 180명 전체가 다 하는 겁니까? 아니면 오라고 해도 못 가는 상황의 분들도 계세요?

 

김승하> 우선은 지금은 복직 의사가 있으신지 저희도 물어봐야 되는 거고요. 대상은 180명 전원입니다.

 

김현정> 전원이죠, 그렇죠. 11월에 지금 복직이 되는 것. 그럼 다 해결이 된 건가요? 아직도 남은 과제가 있습니까?

 

김승하> 사실은 아직 남은 과제가 있는 것이 저희가 승무직으로 바로, KTX 승무직으로 바로 가는 것이 아니라 우선은 역무직으로 갔다가 나중에 KTX 승무원이 직접 고용된 것인지 노사 전문가 협의체를 통해서 지금 논의 중이에요, 아직 그게. 지금 약간 계속 늦어지고 있어서 우선은 저희를 거리에 둘 수 없으니 다른 일을 하다가 승무원이 직접 수행하게 되면, 철도공사가. 그렇게 되면 저희를 전원 배치하겠다라고 저희가 협의를 한 거거든요. 그래서 우선 승무직이 직접 수행이 되는지도 확인하고 노조를 통해서 저희 얘기할 필요가 있죠.

 

김현정> 그리고 양승태 대법원장과 청와대 간의 재판 거래 의혹. 사실은 그것을 규명하는 데도 KTX 여승무원들이 끝까지 힘을 모아주셨으면 좋겠다. 이 생각도 듭니다.

 

김승하> 맞습니다. 저희가 지금 복직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사법 농단의 피해자거든요. 저희도 그렇지만 피해자이신 사실 저희도 그렇지만 먼저 떠나가신 친구를 위해서도 저희가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사법 농단을 끝까지 진상 규명하고 피의자 처벌하는 것 그 활동을 끝까지 해낼 생각입니다.

 

김현정> 지부장님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요.

 

김승하> 고맙습니다.

 

김현정> 정말 더웠는데.

 

김승하>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정> 이 소식 하나가 시원한 사이다 같아서 감사를 드립니다. 두 다리 쭉 뻗고 주무세요.

 

김승하> 고맙습니다.

 

김현정> 고맙습니다. 참 뭉클하네요. 철도노조 KTX 승무지부장 김승하 지부장이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