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대중공업 노조, 전면파업…해양공장 유휴인력 유·무급 휴직 문제 놓고 노사 대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올해 임금·단체교섭 난항으로 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8월 가동 중단이 예고된 해양공장 유휴인력의 유·무급 휴직 문제를 놓고 노사가 다시 대립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9일 열린 제20차 교섭에서 해양 유휴인력에 무급휴직을 실시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임단협 수정안을 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경영위기 이후 회사가 무급휴직을 노조에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는 수정안에서 경영 정상화까지 기본급 동결과 20% 반납도 재차 제시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회사는 20일 사내소식지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9개월간 기본급 10% 반납, 사무직 1개월 무급휴직했고, 삼성중공업은 올 3월부터 생산직까지 임금 반납을 확대했다"라며 "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조합원의 뜻을 물어달라"라고 밝혔다.

노조는 조선 물량 일부를 해양공장으로 배정, 해양 인력 일부를 다른 작업장으로 배치하는 등 유휴인력을 최소화하고, 마지막까지 남는 인원은 유급휴직하는 방안을 사측에 제시했다.

앞서 노조는 기본 요구안보다 임금 인상분을 절반가량 낮춘 기본급 7만3천373원 인상, 성과급 지급기준 확정 등을 담은 ‘최소 요구안’도 사측에 전달한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유휴인력 무급휴직 등을 노조와 사전 조율도 없이 일방적으로 던지고 있다”라며 “노사 간 신뢰가 쌓이지 않으면 교섭 장기화가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해양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유휴인력은 2천여 명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이틀째 전면파업 중이다. 전날과 비슷한 조합원 1천 명 정도가 참여한 것으로 노조는 추산했다.

회사는 이번 파업으로 일부 생산 차질을 빚고 있으나, 조업에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닌 것으로 파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