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유아 수족구병 증가세…"발열·물집 땐 진료받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영유아가 많이 걸리는 수족구병 발생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보건당국은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는 수족구병 예방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열과 입안의 물집·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 등의 증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침, 가래, 코 등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대변에 직접 접촉하거나 오염된 물건 등을 통해 전파된다.

20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수족구병 표본감시 결과 외래환자 1천명당 의사환자(의심환자) 수는 올해 26주(6월 24∼30일) 16.2명, 27주(7월 1∼7일) 24.9명, 28주(7월 8∼14일) 27.5명으로 증가 추세다.

수족구병(CG) / 연합뉴스TV 제공
수족구병(CG) / 연합뉴스TV 제공

특히, 0∼6세(33.6명) 의사환자가 많았다. 질병관리본부는 환자가 8월 말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수족구병은 증상 발생 후 7∼10일이 지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또 올바른 손씻기 등 위생 부분에 신경을 쓰면 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게는 고열, 구토, 마비증상 등이 나타나는 뇌막염, 뇌실조증, 뇌염 등 중추 신경계 합병증 외에 심근염, 신경원성 폐부증, 급성 이완성 마비가 나올 수 있다.

따라서 발열, 입안의 물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게 좋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는 아이를 돌보기 전후로 손을 씻고 장난감 등 집기를 소독하는 등 예방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족구병은 아직 예방 백신이 없다. 개인위생 수칙을 지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등원이나 외출은 자제해야 한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