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노규덕 대변인, 북한 석탄 반입 관련 조사 진행 중이라 밝혀…억류 안한 이유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하기위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이 북한산 석탄 국내 반입에 대해 입을 열었다. 

19일 노규덕 대변인은 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상 금수 품목인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반입에 관여한 이들에 대해 “관계 당국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라서 필요할 경우 처벌도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까지는 대북제재를 확고히 유지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면서 “정부는 대북제재 회피와 관련된 동향을 주시해 왔으며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 하에 결의들의 충실한 이행에 대한 노력을 경주해 오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노 대변인은 또 “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안보리 대북 제재위원회 등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조하에 필요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최근 공개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보고서에 따르면 시아 홀름스크항에서 환적된 북한산 석탄이 파나마 선적인 ‘스카이 엔젤’호와 시에라리온 선적인 ‘리치 글로리’호에 실려 작년 10월 2일과 11일에 인천과 포항으로 들어왔다. 

이들이 들여온 북한산 석탄은 총 9천여 t인 것으로 파악 중이다.

앞서 지난해 안보리결 이행 차원에서 억류했던 선박들과 달리 두 선박을 억류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이번 건(스카이 엔젤과 리치 글로리)은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조사가 지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