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에 김병준 교수 추인…‘오늘(17일) 전국위원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자유한국당이 당 쇄신을 떠안을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추인하기 위한 전국위원회를 연다. 

지난 16일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혁신비대위원장으로 김 교수를 선정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두 번째 의총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주간의 준비위 논의와 오늘 의총에서 모아진 총의를 바탕으로 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내정자로 김병준 교수를 모시게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17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 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한다. 

사실상 당 안팎에서는 5명의 압축된 후보자 중에서 김 교수가 선정될 것이라고 보는 시선이 지배적이었다. 이같은 분위기는 16일 의총에서도 감지됐다. 

당시 의총에선 ‘김성태 재신임’ 문제가 불거지면서 계파 갈등이 또한차례 불거질 것이라고 예상됐지만 실제론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병준 국민대 교수 / 뉴시스 제공
김병준 국민대 교수 / 뉴시스 제공

김 권한대행이 의총 초반에 특정 의원을 지칭했던 지난 의총에서의 격한 언행에 대해 사과했고 주말동안 초재선 의원들에게 접촉하며 당 내부 갈등 수습에 나선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난 13일 난장판 의총과 관련해 당에 비춰지는 곱지 않은 시선을 의식해 의원들 간 계파 충돌을 피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16일 열린 비공개 의총에서 이뤄진 후보자 선호도 투표에서 사실상 대다수 의원들은 김 교수를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의원은 통화에서 “사실상 김 교수가 되지 않겠느냐는 여론이 강하다”고 전했다. 비박 진영 의원도 “김 교수로 가닥이 잡히는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지난 2016년 총선 참패 직후 정진석 당시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내세운 ‘김용태 혁신위’가 친박계의 조직적 반발로 전국위원회에서 정족수 미달로 한차례 무산된 바 있어 이번 전국위에서 계파 간 충돌 없이 무난히 추인될지 미지수라는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16일 의총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비춰봤을 때 김 교수를 두고 계파 간 큰 반발이 없었던 것으로 봐선 무난히 추인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한국당은 이달 23일까지 비대위원 선임을 마무리하고 오는 24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