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송갑석, “박근혜 정부 시절 北여종업원 기획탈북 의혹 진실규명·책임자 엄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16일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북한 여종업원 기획탈북 의혹과 관련해 현 정부가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사건은 과거 국정원이 총선을 앞두고 벌인 기획탈북이라는 사실이 유엔 조사를 통해 공식 확인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록 전 정부의 일이지만 (현 정부가) 사실을 규명하려는 철저한 노력 없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정만 해서는 안 된다"며 "새로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도 정보기관이 자행한 적폐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 / 연합뉴스

송 의원은 "집권여당의 의원으로서 남북 화해 분위기 속에서 '불편한 진실'을 그냥 모른 척해야 할지 고민했다"며 "치졸한 북풍공작인 기획탈북으로 정보기관이 국내 정치에 개입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이를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원의 류경식당 기획탈북이 당사자 증언으로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며 "'박근혜 국정원'의 기획탈북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우리 정보기관이 중국 내에서 불법적 공작활동을 벌인 것은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을 부를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라며 "때문에 우리 정부가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음은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국정원이 정권의 친위 안보기관으로 변질돼 총선 북풍 몰이를 하려고 국외에서까지 불법 활동을 벌이는 행태를 뿌리 뽑으려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추궁이 필요하다"면서 "벌써부터 현 정부가 국정원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류경식당 사건에 침묵하면서 적폐청산을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