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사상자 216명 집계된 ‘일본 폭우’, 日 국민 3명 중 1명만 “정부 대응 잘했다”…아베 내각 지지율 하락세 돌아설 가능성 높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서일본을 강타한 ‘일본 폭우’ 재난 대응에 관해 일본 국민 3명 중 1명만이 정부의 대응이 잘됐다고 판단했다.

16일 아사히신문 측은 14~15일 18세 이상 유권자 1천941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에 서일본 집중 호우에 대한 아베 내각 대응에 32%만 “평가한다”고 답해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 45%보다 13%포인트나 낮았다.

일본 경찰에 따르면 이번 집중 호우로 인한 사망자는 전날까지 216명으로 집계됐다. 일본 언론들은 이번 ‘일본 폭우’와 관련해 1982년 나가사키(長崎) 수해 이후 36년 만의 최악 수해라고 부르고 있다.

정부는 피해 복구를 위해 이번 폭우를 ‘특정 비상재해’로 지정하고 집중적인 행정 지원을 하기로 약속했다. 또 피해 지역을 ‘격심재해(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해 재해복구 비용 중 최대 90%를 중앙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의 폭우 대응에 국민이 싸늘한 시선을 보이는 것은 아베 총리와 정부·여당 인사들이 폭우가 쏟아지던 중 술판을 벌인 것이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집중 호우가 시작된 지난 5일 밤 중의원 의원들의 숙소인 ‘중의원숙사’에서 열린 술자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과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관방 부(副)장관, 다케시타 와타루(竹下亘) 자민당 총무회장,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법무상 등 거물급 인사들이 참석한 자리였다.

술자리에서 참석자들의 모습은 니시무라 부장관에 의해 공개됐으며 곧바로 국민과 정치권에서 격한 비판이 쏟아졌다.

이와 함께 비상재해대책본부 설치가 늦었고 피난 지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대규모 비 피해가 발생한 지역도 있는 등 폭우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도 많다.

정부의 집중 호우 대응에 대한 비판 여론은 내각 지지율에 직격탄이 됐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현재 38%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부지지율)은 43%로 지지율보다 높았다. 이는 호우 전 나온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반등세를 보였던 것과 대조된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올해들어 계속 내리막길을 걷다가 지난달 일제히 상승세로 돌아섰다. 지난달 22~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여론조사에서는 전달보다 10%포인트나 상승해 52%까지 올라갔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아베 내각 지지율은 정권의 핵심 정책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다는 점을 볼 때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요미우리 조사에서 아베 정권이 힘을 쓰고 있는 ‘카지노 관련 법안’에 대해 76%가 “이번 국회에서 통과시킬 필요 없다”고 답했고 참의원 정원 확대 관련 법안에 대해서도 56%가 반대 의견을 냈다.

아베 총리를 괴롭히는 사학스캔들 역시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응답자의 83%는 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자민당 지지층만 봐도 69%가 같은 대답을 했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총리는 차기 자민당 총재 적합 인물을 묻는 항목에서 28%의 지지를 얻으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23%를 얻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과 단 5%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