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저임금 인상 결정 D-1, 편의점주 단체 휴업…“휴업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결정을 앞두고, 편의점주와 소상공인들이 추가 인상에 반대하며 단체 행동에 나섰다.

12일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이틀 앞두고 편의점 점주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점주들은 지금 인건비도 버거운데 최저임금을 더 올리면 운영이 아예 불가능하다며 전국 7만 개 점포가 동시에 휴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편의점주들은 단체 휴업을, 소상공인들은 최저임금 지급 거부라는 초강수까지 뒀지만 노동계 역시 결코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첨예한 대치가 계속되고 있다.

YTN뉴스 방송캡쳐
YTN뉴스 방송캡쳐

5인 미만 업종에 대한 차등 적용을 요구해왔던 소상공인들은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최저임금 지급 거부라는 초강수까지 뒀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이 범법자로 내몰리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김동연 부총리는 최근 고용 쇼크에 최저임금 인상이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면서속도 조절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노동계에서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만큼은 한 발짝도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을 위한 제도 개선은 필요하지만, 해법을 최저임금 속도 조절이 아닌 경제구조 개혁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저임금위원회는 노사 양측의 내년도 최저임금 수정안을 제출받아 조율한 뒤 곧 인상 폭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