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KBS 스폐셜’ 신라금관-8000km의 여정 편, 새장식·뿔장식에서 신라금관과 초원 황금 유물의 유사성 찾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지연 기자)  

‘KBS 스폐셜’에서 초원 황금 유물과 신라금관의 유사성을 찾아봤다.

 

 

12일 방송된 ‘KBS 스폐셜’에서 ‘신라금관, 8000km의 여정 편’을 방송했다.

 

‘KBS 스폐셜’ 방송 캡처 / KBS
‘KBS 스폐셜’ 방송 캡처 / KBS

 


독수리는 하늘과 땅을 자유롭게 오가는 동물이다. 또 여우도 사냥할 만큼 강한 동물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독수리는 유목민들의 다원적 세계관이 표현된 초원의 황금 유물에서 그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신라금관에 이런 초원의 세계관이 들어있다. 서봉총 금관을 비롯한 신라의 5대 금관에 내려 앉은 새 장식은 초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신라금관이 초원과 연결된 또 다른 상징은 사슴뿔 세움 장식이다. 유목 민족들은 거대한 순록의 뿔이 전사에게 전투력을 더해준다고 믿었다. 초원의 황금 유물에서 볼 수 있는 순록의 뿔이 신라 금관에서는 사슴뿔 세움장식으로 표현된 것이다.
 

 

‘KBS 스폐셜’은 매주 목, 금요일 저녁 10시, KBS에서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