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전문]“지문없는 직원 多”‥‘뉴스쇼’ 아시아나 갑질 또 폭로, 추석송편-한복인사-천마리 학까지 ‘회장님 스타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수현 기자) 아시아나 항공 ‘기내식대란’에 이어 ‘기쁨조’논란, 그보다 더 한 폭로들이 계속되고 있다.

10일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98,1MHZ)’에서는 이슈를 전했다.

CBS ‘김현정 뉴스쇼’ 홈페이지 캡쳐
CBS ‘김현정 뉴스쇼’ 홈페이지 캡쳐

이날 김PD는 어제 한 아시아나 승무원의 용기 있는 증언을 언급, 인터뷰가 나간 후 또 다른 제보가 많이 들어왔다고 전했다. 그 제보자들 가운데 또 현직 아시아나 승무원과 연결했다. 현 아시아나 승무원은 갑질 논란 속 감사 편지 얘기를 전했다.

출산휴직 후에 들어오게 되면 복직시켜줘서 고맙다는 내용의 편지를 회장님한테 써오게 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중간관리자들의 마음에 들지 않게 되면 다시 쓰게 한다며, 이는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갑질이라 전했다. 뿐만 아니라 천마리 학종이 접기, 추석이 되면 송편을 빚어오라거나, 나이어린 직원들에게 한복 새해인사를 시켰다는 등 끊임없는 폭로를 전했다.

특히 지문이 없는 직원들이 많다고 했는데, 그 이유에 대한 이하 인터뷰 전문이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진행 : 김현정 앵커

 

대담 : 익명(아시아나 승무원)

 

----------------------------------------------------------

 

어제 한 아시아나 승무원의 용기 있는 증언. 회장님 오신다. 너는 울고 너는 안기고 너는 팔짱 껴라. 이 인터뷰 들으셨죠. 인터뷰가 나간 후에 저희 뉴스쇼 앞으로 제보가 많이 들어왔습니다. 좀 충격적인 내용들도 여럿 있는데요. 그 제보자들 가운데 한 분의 얘기를 오늘 들어보려고 합니다. 이분도 역시 현직 아시아나 승무원이세요. 감사 편지 얘기를 합니다. 이게 무슨 얘기일까요? 신원 보호를 위해서 익명과 음성변조를 진행한다는 점 여러분의 양해 구합니다. 연결해 보죠. 안녕하세요?

 

익명> 안녕하세요.

 

김현정> 저는 지금 사내 분위기가 어떤가부터 궁금해요. 기내식 대란 터지고 이어서 이른바 회장 기쁨조 논란까지 터지면서 지금 직원들 분위기가 어때요?

 

익명> 일단 모두 내가 사랑하는 회사인데 사실 많이 창피하고 또 이런 우리의 치부를 드러내고 어찌 보면 우리 얼굴에 침 뱉는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일부에서는 이제 그만하자는 말들도 나오곤 합니다. 저도 사실은 창피하고 싫습니다. 하지만 후배들한테 이런 비정상적인 문화를 물려주고 싶지 않고 단절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마음에 이렇게 이 자리에 서게 됐습니다.

 

김현정> 잘하셨습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문화를 지금 가린다고 가려지는 게 아니다. 이 기회에 털고 가자. 후배들에게는 넘겨주지 말자. 이런 각오로 잘 나오셨어요. 우선 말도 안 되는 갑질 중의 하나가 감사 편지다 이러셨습니다.

 

익명> .

 

김현정> 이게 무슨 말씀인가요?

 

익명> 출산휴직 후에 들어오게 되면 복직시켜줘서 고맙다는 내용의 편지를 회장님한테 써오게 합니다.

 

김현정> 출산휴가를 갔다 돌아왔는데 회장님한테 감사 편지를 써요?

 

익명> , 이렇게 복직시켜주셔서 감사하다는 그런 내용의 편지를 써오게 합니다. 그리고 내용이 중간관리자들의 마음에 들지 않게 되면 다시 쓰게 하고. 그래서 그중에 가장 잘된 것들을 회장님에게 보여드리게 되는 거죠.

 

김현정> 그러니까 출산휴가 3개월. 그거는 어느 직장이든 다 갔다 오는 거잖아요. 갔다 오면 복직시켜줘서 고맙다는 감사 편지를 쓰고 그것도 중간에 검사를 맡아요?

 

익명> .

 

김현정> 누구한테?

 

익명> 교관들한테요.

 

김현정> 교관들한테.

 

익명> 내용이 좀 부실하다. 그렇게 되면 좀 더 회장님한테 더 고맙다는 그런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다시 쓰게 하는 거죠.

 

김현정> 감사하다는 내용을 더 진하게 강하게 많이 집어넣어라.

 

익명> , .

 

김현정> 아니, 지금 인터뷰하시는 분만 그런 거예요? 아니면 전부 다 그렇다는 거예요?

 

익명> 저는 맨 처음에는 순수한 어느 한 분의 선배님의 감사의 편지 한 장으로 시작됐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시작된 한 장의 편지가 회장님이 좋아하신다라는 말을 들은 순간 중간관리자들의 지나친 충성 의욕으로 모든 복직하는 승무원들에게 관행적으로 쓰게 했습니다.

 

김현정> 처음에는 누군가가 진짜 우러나서 감사 편지를 썼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회장님이 너무 좋아하시는 모습을 본 중간관리자들이 혹은 교관들이 이제부터는 다 써라, 출산휴가 갔다 온 사람들은. 그러면 지금 출산휴가 갔다온 여승무원들은 다 쓰세요?

 

익명> 미투 그 이후로는 안 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현정> 미투 이후로는 중단된. 그전까지 했었던. 그런가 하면 1000마리의 학을 직접 접거나 혹은 어디서 구입하거나 해서 회장님한테 선물을 했다. 이런 제보도 저희가 들었는데 이거는 좀 아는 게 있으세요?

 

익명> 그 손편지를 시작으로 중간간부들의 충성이 지나치게 된 거죠. 회장님을 위한 이벤트를 지적하게 된 겁니다. 1000마리의 종이학은 휴직 내내 회장님을 생각하며 한 마리 한 마리 정성껏 감사의 마음으로 접었다고 말하고 교관들이 시켜서 그걸 회장님한테 드린 겁니다.

 

김현정> 자발적으로 감사 편지 쓰고 학 접고 이랬으면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다마는.

 

익명> 그러니까.

 

김현정> 이거를 누구나 해야 하는 의무와도 같은 관습이었다면 저는 이게 참 믿기지 않는데.

 

익명> 종이학 말고 추석 즈음해서 복직하는 승무원들이 있어요. 그러면 교관들이 승무원들에게 묻습니다. 송편을 좀 빚어오는 게 어떻겠냐.

 

김현정> 잠깐만요. 출산휴가 후에 복직을 하는데 그게 추석 즈음이면.

 

익명> 회장님께 송편을 빚어주는 건 어떻겠냐 하고 강요죠.

 

김현정> 송편을 빚어와라?

 

익명> .

 

김현정> 그러면 설 즈음에 복직하는 사람들한테는 뭐.

 

익명> 한복을 가져와서 새해 인사를 하는 게 어떻겠냐. 복직녀 중에서도 나이 어린 5명한테 한복을 입히고 그리고 세뱃돈 10만 원씩 넣어주시고.

 

김현정> 이것도 다 자발적이 아닌 강요에 의한.

 

익명> 강요인 거죠.

 

김현정> 회장님이 시키는 거예요? 이것도 역시 중간관리자들이?

 

익명> 중간관리자들이 시키는 거죠. 회장님은 그냥 좋아하시지.

 

김현정> 이거 자발적으로 이런다고 생각을 하실까요?

 

익명> 회장님은 그렇게 생각하시는 거 같습니다. 그러니까 어느 순간부터 회장님이 이성을 잃어버린 듯하셨습니다.

 

김현정> 그래요. 이것뿐이 아니고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회장이 나타나는 날에는 나이 많은 직원들은 빼버렸다. 이거는 또 무슨 소리입니까?

 

익명> 회장님이 회사 본사에 오시는 날이 있습니다. 첫째 주 목요일에 새벽에 오시게 되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나이 많은 선배님들은 회장님 눈에 띄지 않게 근무를 되도록이면 배정을 하지 않습니다.

 

김현정> 왜요?

 

익명> 그냥 회장님은 어린 후배 승무원들을 좋아하는 스타일이 있으시니까 어린 후배들을 많이 좋아하시니까 되도록이면 나이 든 승무원들은 눈에 띄지 않도록 배정을 하지 않는 거죠. 혹시나 시니어급 승무원들 중에서 그날 근무가 오게 되면 팀장이나 파트장들이 지켜서서 회장님이 계신다는 말씀을 합니다. 그리고 선택하게 하는데 결론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는 거죠. 전부 다 지하에 있는 기내식당이나 화장실 이런 데 숨어 있게 되는 거죠.

 

김현정> 아니, 무슨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아니고 회장님 스타일에 맞는 사람들을 맞는 사람들을 전면에 놓고.

 

익명> 브리핑을 해야 하는데 브리핑도 못 하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겁니다.

 

김현정> 그럼 반대로 근무가 아닌 날에도 회장님 스타일인 승무원들은 불러내기도 하겠네요.

 

익명> 쉬는 날인데 나오게 하는 경우도 있고요. 오후에 비행인데 그 새벽에 불러내서 비위를 맞추는 거죠. 중간간부들이 다 이런 일들 선봉에 섰습니다.

 

김현정> 그래요. 그러면 꼭 회장님 눈앞에서 빼는 것 외에도 평소에 업무라든지 이런 데서도 나이로 용모로 차별이 있습니까?

 

익명> , 날씬해 보이지 않는 승무원들은 암묵적인 압박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을 겪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줘서 스스로 그만두게 하기도 하고요. 자괴감에 빠지게 만듭니다.

 

김현정> 아니, 출산 후에 체형이 바로 돌아오는 게 아니죠. 사람마다 시간이 다른데, 걸리는 시간이. 서비스업이니까 어느 정도 용모에 대한 얘기를 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우울증을 겪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줘요?

 

익명> 처음 왔다 갔다 하게 되면 와서 한마디씩 중간관리자들이 하십니다. 살 빼야 되지 않겠냐 그런 식으로.

 

김현정> 살 빼야 되지 않겠냐 정도예요? 아니면 그게 스트레스가 될 정도로 심하게?

 

익명> 스트레스가 될 정도죠. 선배님이 계셨는데 이게 살이라는 게 금방 빠지지 않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것 때문에 더 고민을 많이 하는데 압박이 너무 심하니까 결국에는 성격이 변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대인기피증도 오게 되고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니까 나중에 견디지 못하고 결국 사직하셨습니다.

 

김현정> 회사를 그만둬야 될 정도로 스트레스를 준다. 그런 케이스가 여럿 있다는 거예요?

 

익명> 여럿 있습니다.

 

김현정> 저희가 이게 아주 특수한 한두 사람의 얘기라면 이렇게 방송을 할 수가 없는데 지금 이게 여럿의 증언이다. 일반적인 일이다, 지금도 이런 일은. 여러분 아시아나 현직 승무원 한 분의 증언을 지금 듣고 계십니다. 들을수록 이게 참, 이게 진짜로 2018년에 일어난 일인가 싶은데 또 있습니까?

 

익명> 저희 서비스할 때 알루미늄 포일로 된 기내식을 서비스하게 됩니다. 그런데 오븐 안 온도가 180도 정도 되는데 거기서 뜨겁에 데워서 손님한테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손님한테서는 장갑을 끼고 서비스를 못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맨손으로 그 뜨거운 것을 잡고 서비스를 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승무원들 중에서는 손에 지문이 없어져서 사실 공항에서 매번 지문 인식을 해야 하는데 지문 인식이 안 돼서 불편이 많은 승무원이 많습니다.

 

김현정> 그러니까 음식이 왜 알루미늄 포일로 씌워져 나오는 것들이 있죠, 오븐에서 구워져서 나오는 것. 그것을 만질 때 장갑을 못 끼고 맨손으로 서비스를 하게 한다?

 

익명> .

 

김현정> 인터뷰하시는 분도 지문이 없어요?

 

익명> , 저도 오른쪽 지문이 없습니다.

 

김현정> 아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기업정신 자체는 좋습니다마는 노동자의 건강까지 해쳐가면서 그럴 수는 없는 거죠. 그건 해서는 안 되는 거죠. 그런데 이거에 대해서 항의를 해도 너무 뜨거워서 못 잡겠어요, 지문이 사라질 정도예요라고 해도 그냥 서비스해라 이런 거예요?

 

익명> , 손님 앞에서는 면장갑도, 비닐장잡도 못 끼게 합니다. 손님한테도 되게 사실 되게 위험하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김현정> 장갑 좀 끼고 하자. 그게 위생상으로도 좋다. 이런 제안을 좀 회사에 해 보시지 그러셨어요.

 

익명> 며칠 전 비닐장갑 끼고 식사를 회수한 건으로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회사의 대답은 승객이 보기에는 비닐장갑을 끼고 회수하는 거나 서비스하는 거는 보기 좋지 않다, 하지 마라. 그게 답이었습니다.

 

김현정> 참 그렇군요. 끝으로 이 얘기만은 경영진에게 꼭 하고 싶다 한마디가 있으시다면?

 

익명> 우리 직원 모두 아시아나를 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아시아나가 문 닫지 않게 되기를 누구보다 간절히 바라고 있는 게 저희 직원들입니다. 하루하루가 힘든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모든 아시아나 직원들을 위해서 실패한 경영진들은 책임 있는 대책으로 고객의 신뢰를 회복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자랑스러운 아름다운 사람들 그리고 건강한 기업 문화를 가진 아시아나 직원이고 싶습니다.

 

김현정> 정말 아름다운 회사의 아름다운 직원이고 싶다. 이 이야기가 저는 절규처럼 들리네요. 용기 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후배들에게는 이런 문화를 물려주고 싶지 않다. 그런 선배가 되고 싶지 않아서 용기 내셨다는 그 부분에 저는 감동합니다. 분명히 이런 노력들이라면 개선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익명> 응원해 주십시오.

 

김현정> 오늘 고맙습니다.

 

익명> , 감사합니다.

 

김현정> 어제 인터뷰를 들으시고 저희 앞으로 제보를 주셨던 분입니다. 현직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한 분의 얘기 들어봤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