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모두발언 전문] 추미애, 기무사 문건 관련 입장 밝혀 “반드시 진상 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더민주 추미애 대표의 기무사 관련 모두발언이 눈길을 끈다.
 
9일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에는 추미애 당 대표의 모두 발언이 업로드됐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SNS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SNS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박 2일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했다. 6.12 싱가포르 회담 이후 북미 간 첫 번째 고위급 회담이다. 센토사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 할 것이다. 양국은 비핵화 검증을 위한 실무 협의단 구성에 합의해 향후 협상을 이어갈 수 있는 논의의 틀을 마련했다고 보여진다. 미군 유해 송환 문제 협의를 위한 후속 회담 일정도 확정했다. 이번 회담에선 양국이 온도차를 보이기도 하였으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한 양국의 변함없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세기 이상 반목과 갈등을 이어온 북미 양국이 서로의 이해를 충족하는 접점을 찾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친구 사이도 자주 만나고 대화해야 비로소 깊이 있게 알아갈 수 있듯이 양국의 오랜 공백 기간을 채워가는 과정이라 할 것이다. 관계국들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모든 노력과 성의를 다하고 있는 만큼, 더불어민주당도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해 북미대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 얼마 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통일 농구대회에 이어 다음 달 개최될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이어갈 것이다.

 

자유한국당의 기무사 계엄령 옹호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촛불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무사가 위수령과 계엄령을 모의한 행위는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위협한 행위로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기무사가 헌재의 탄핵 심판 이후 발생할 소요 사태를 우려해 마련한 비상계획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6개월 가까이 진행된 촛불 집회에서 단 한 건의 폭력이나 무질서가 발생하지 않았던 상황에서, 막연히 소요 사태를 예상해 비상계획을 세웠다는 것은 궁색한 변명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헌법을 지키지 않아 탄핵 소추된 대통령이 결국 헌법을 수호할 의지가 없다는 것이 증명되어서 이른바 행상책임을 헌법재판소가 물었다는 것을 망각한 자유한국당은 결국 헌법 수호 집단이 아니라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오히려 태극기 집회로 사회적 갈등을 부추겼고 시위대 간 충돌을 고의로 야기해 군의 개입을 유도하려 했던 것은 아닌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 우리는 기무사 문건이 작성되었던 지난 해 3월 즈음, 국정원 직원이 헌법재판소를 사찰하려했던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국정원과 기무사 등 정보기관을 총동원하고, 심지어 군대까지 동원할 계획을 세웠다면 그 막강한 배후가 누구일지는 뻔히 짐작이 가능할 것이다. 군사반란의 주범, 보안사의 DNA가 아직도 흐르고 있다면, 완전하게 끊어내고 뿌리를 뽑아야 할 것이다. 이를 기무사 와해라고 호도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얹고 양심의 가책을 느껴야 할 것이다. 요 며칠 국민들은 기무사 문건대로 실행되었다면 발생했을 끔찍한 사태를 상상하며 몸서리를 쳤을 것이다. 기무사 문건에 대해 기무사 개혁을 논의하고는 있지만, 이번 일만큼은 철저한 진상규명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자칫 개혁 논의로 진상이 가려지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기무사 문건의 작성 경위, 작성 지시자, 실제 실행 준비 등에 대해 당국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다시 한 번 강력 촉구한다.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청문회도 열어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내고 책임자를 끝까지 밝혀내도록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