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엠바고와 오프 더 레코드, 뜻과 그 차이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엠바고는 일정 시점까지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컴 용어를 뜻한다.
 
원래는 한 나라가 상대편 나라의 항구에 상업용 선박이 드나드는 것을 금지하도록 법으로 명령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정 시점까지의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미디어 용어로 더 잘 알려져 있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또는 취재대상이 기자들을 상대로 보도자제를 요청하거나 기자실에서 기자들 간의 합의에 따라 일정 시점까지 보도를 자제하는 행위로 해석할 수도 있다.
 
엠바고를 깨는 곳도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지키는 것이 매너다.
 
반면에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는 보도자제가 아닌 보도금지를 묵시적으로 인정하는 경우를 뜻한다.
 

예를 들어 취재대상이 인터뷰를 하기 전에 오프 더 레코드를 요구하였다면, 이 경우 취재기자가 오프 더 레코드를 지켜야 할 의무는 없다.
 
다만 이 경우에도 사회 공익의 실현을 위한 결정정적인 내용이 담긴 것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오프 더 레코드를 지켜주는 것도 매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