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KBS 스페셜’ 굿바이 플라스틱, 세계인들의 노력을 들여다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지난 목요일(5일) 방송된 ‘플라스틱의 역습’은 가히 충격이었다.
동아시아에서 버려지는 각종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북서풍을 타고 북태평양 환류에 올라탄다.
해류의 흐름에 따라 이 쓰레기들이 아름다운 풍경으로만 여겨진 하와이까지 상륙해 한국, 중국, 일본 등 상품명만 봐도 친숙한 플라스틱 제품 쓰레기들이 진을 치고 있었다. 
중국 대련에서 하와이까지 직선 거리가 무려 8,000km
물컹하고 재활용도 불가능한 시커먼 부표들이 중국 대련에서 유실되어 하와이까지 머나먼 여행을 하고 있었다.
이런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해류를 타고 동아시아끼리 이동하여 각 나라의 해변가를 시커먼 부표 쓰레기로 채우는가 하면 각종 병과 봉지 쓰레기들로 넘쳐나 있었다.

kbs스페셜
kbs스페셜
kbs스페셜
kbs스페셜

문제는 플라스틱이 미세하게 쪼개진다는 점.
화학 물질, 즉 독성 물질이 첨가된 미세 플라스틱들이 바다와 강가들에 넘쳐나고 있다는 점이다.
플랑크톤이 미세 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하게 되고 먹이 사슬로 연결지어져 결국 우리 식탁으로 올라온다는 내용은 엄청난 충격이었다.
이는 곧 우리의 식수 문제로도 이어지는 셈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심원준 박사는 지금이라도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이 악순환이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연장선에서 오늘(7일) 2부는 ‘굿바이 플라스틱’을 통해 플라스틱과의 전쟁을 선포한 세계인들의 노력을 들여다본다.
KBS1 ‘KBS 스페셜’은 매주 목, 금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