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특검팀, ‘드루킹’ 댓글 조작 전모 확인 위해 네이버·다음·네이트 3사 압수수색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드루킹’ 김모(49)씨 일당의 댓글 조작 범행 전모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포털사이트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5일 특검팀 측은 네이버·다음·네이트 3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범행과 관련해 가입자 정보 및 댓글 작성 내용 등을 확보하기 위해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 중이다.

수사에 필요한 데이터를 출력본 등 형태로 확보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포털 3사로부터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범행의 시기와 규모, 범위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회원 중 필명 ‘초뽀’ 김모(43)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암호화된 이동식저장장치(USB)를 확보한 바 있다.

이 USB 안에 대선 전후로 9만여 건의 기사 링크주소(URL)가 들어있었다는 게 경찰 조사 내용이다. 

 이 중 7만여 건은 대선 후인 지난해 5월부터 지난 3월까지의 기사들이며, 나머지 1만9000여건은 2016년 10월부터 대선 직전까지의 기사들이다.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에 게제된 기사 링크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네이버·다음·네이트 등에 대한 자료 보존조치를 진행했으며 추가 수사를 거쳐 드루킹 일당이 총 110만여 건의 댓글에 대해서 8600만 차례 조작 범행을 저지른 정황이 담긴 수사기록을 검찰에 송치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드루킹의 공범인 필명 ‘서유기’ 박모(31)씨와 ‘솔본아르타’ 양모(35)씨를 소환 조사 중이다.

특검팀은 이들의 변호인이 모두 마준(40·변호사시험 1회) 변호사이기 때문에 변호인 입회 문제 등을 고려, 조사 시간을 조절하고 있다.

이어 특검팀은 드루킹의 인사 청탁 대상으로 알려진 도모(61) 변호사를 다시 조사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