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공정위 취업특혜’ 의혹...검찰, 현대차·현대건설·쿠팡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의 부정 취업 혐의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관련 기업을 상대로 추가 자료 확보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구상엽)는 5일 현대•기아차, 현대건설, 현대백화점, 쿠팡 등 기업 4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 장소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공직자윤리법 위반과 관련된 자료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검찰은 공정위 고위 간부가 공정거래법 위반 의혹 사건을 축소하고 이를 대가로 취업 특혜 등을 받은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 측이 대기업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주식 현황 등 신고 자료 제출이 누락됐음에도 적절한 제재나 고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4급 이상의 공무원은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의 업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곳에 퇴직일로부터 3년간 취업할 수 없다. 그럼에도 공정위가 이 같은 특혜를 사실상 관행처럼 여겨 취업을 묵인해 온 것은 아닌지 여부가 검찰 수사 대상이다. 

공정거래위원회 퇴직자들의 취업 특혜 혐의를 포착한 검찰이 공정위 기업집단국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여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2018.06.20. / 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 퇴직자들의 취업 특혜 혐의를 포착한 검찰이 공정위 기업집단국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여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2018.06.20. / 뉴시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20일 공정위 기업집단국과 운영지원과, 심판관리실 등을 압수수색한 뒤 관련 자료를 분석했다. 같은 달 26일에는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등을 담당하는 세종시 인사혁신처 윤리복무국과 신세계페이먼츠•대림산업•중외제약 지주사 jw홀딩스 등 기업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 작업과 함께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