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기업 지주회사, 배당보다 내부거래에 의존…전체 거래의 ‘절반 초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대기업 지주회사가 배당보다 브랜드 수수료나 부동산 임대료 등 내부 거래에 의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주회사의 수익구조 및 출자현황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지주회사는 적은 자본으로 과도한 지배력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출자구조다. 설립이 전면 금지됐지만 외환위기 당시 기업구조조정 촉진과 소유 지배구조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제한적으로 허용했다.

그러나 총수일가가 적은 자본으로 과도하게 지배력을 확대하거나 자·손자회사 등과의 내부거래를 통해 배당 이외에 편법적 방식으로 수익을 가져가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됐다. 

그룹 전체가 지주회사로 전환한 18개 대기업집단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정위의 이번 실태조사에서도 이같은 우려가 실제로 확인됐다.

전환집단 지주회사의 수익구조를 보면 자회사 배당으로 운영되는 지주회사가 실제로는 배당 이외의 수익에 더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집단 지주회사의 매출액에서 배당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40.8%에 불과했다. 18개사 중 11개사에서는 배당수익이 50% 미만이었다. 특히, 부영과 셀트리온홀딩스는 배당수익이 0%에 그쳤다.

전환집단 지주회사 수익구조 / 뉴시스
전환집단 지주회사 수익구조 / 뉴시스

반면 매출액에서 배당 외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43.4%에 달했다. 특히, 셀트리온홀딩스와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배당 외 수익이 100%에 달했다. 배당 보다는 브랜드 수수료나 부동산임대료, 경영컨설팅 수수료 등을 통해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다.

배당 외 수익에 의존하는 거래 행태로 인해 지주회사의 내부거래 비중은 전체 거래의 절반을 초과했다.

지난해 기준, 전환집단 지주회사 체제 내 소속회사와의 내부거래 비중은 55%에 달했다. 이는 전체 대기업집단 소속 사익편취 규제대상 회사의 평균 내부거래 비중(14.1%)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소속회사와 내부거래 비중이 100%에 달했다. 제일홀딩스는 99.81%,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96.94%, LG도 95.88%에 달했다.

내부거래 방식도 배당 외 수익 관련 거래는 모두 수의계약 방식으로 이뤄지면서 이에 대한 기업 내·외부의 감시·견제 장치도 미흡했다.

배당 외 수익거래는 대규모 내부거래 기준인 50억원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지주회사는 물론, 거래 상대방인 회사에서도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았다. 

또 배당 외 수익 거래에 대해 지주회사는 물론, 거래상대방 회사에서도 충분히 공시되지 못했다. 

신봉삼 공정위 기업집단국장은 “전환집단 지주회사는 자·손자회사 등과의 내부거래를 통해 배당 외 수익을 과도하게 가져가고 있다”며 “총수일가의 과도한 지배력 확대와 사익편취 수단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정위는 현재 운영 중인 공정거래법 전면개편 특위를 통해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 중이다. 토론회와 간담회 등 외부의견 수렴을 거쳐 공정위의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