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LG, 구광모 대표이사 회장 선임…“LG가 쌓아온 자산 계승·발전시킬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LG 지주회사인 ㈜LG는 임시 주주총회 이후 열린 이사회에서 구광모 LG전자 ID(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사업부장(상무)을 ㈜LG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29일 밝혔다.

구 회장은 선친인 고(故) 구본무 회장의 별세로 공석이었던 주주대표로서 ㈜LG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게 됐다. 

당초 구 회장의 직급을 두고 관측이 엇갈렸다. 재계에서는 사장부터 회장·부회장까지 폭넓게 거론됐는데, 최소 부회장 이상으로 승진할 가능성에 주목했다. 

재계 관계자는 “각 계열사 부회장 6인의 보고를 받는 위치여서 부회장 이하의 직급을 다는 건 모양새가 맞지 않는다”며 “선친인 故(고) 구본무 회장을 대신해 등기이사로 선임돼 바로 회장직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회장 직책을 바로 달기엔 경험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올해 만 40세인 구 상무는 2006년 LG전자 재경부문 대리로 입사해 경영수업을 받은 지 12년이 채 되지 않았다. 입사 후 20년간 경영수업을 받은 뒤 그룹 회장을 맡았던 구자경 LG 명예회장과 고 구본무 전 LG 회장에 비하면 짧은 기간이다. 

이에 대해 LG 관계자는 “회장으로 선임되며 LG가 고객과 사회에 가치를 제공하며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LG는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선대 회장 때부터 구축한 지주회사 지배구조를 이어가며, 계열회사는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 체제를 유지하게 된다. 

㈜LG는 구광모 대표이사 회장을 선임함에 따라 현재 대표이사 겸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하현회 부회장과 함께 복수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구광모 회장 / 뉴시스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 뉴시스

한편 구본준 ㈜LG 부회장은 금일 이후 LG그룹 경영일선에서 전면 물러나며, 연말 임원인사에서 퇴임하게 된다.

LG는 전문 경영인 중심의 책임 경영체제가 작동해왔기 때문에 구 상무가 본격적으로 4세 경영에 나서더라도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 시각이 중론이다. 

구 회장을 중심으로 ▲하현회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등 6명의 전문경영인이 그를 보필할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예상이다. 

특히 하 부회장의 역할론이 대두된다. 하 부회장은 LG의 주력 계열사인 전자와 디스플레이에 몸담은 데다 2015년 ㈜LG 대표이사 재임시절 구 회장과 인연을 맺은 적이 있다. 

구 회장은 지주회사 경영자로서 미래준비, 인재투자, 정도경영에 중점을 두고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LG의 사업에 대해 전문경영인들과 함께 고민하며, 주요 경영진을 발굴·육성하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구 회장은 지주회사 경영현안들을 챙겨나가면서, 상당기간 미래 준비를 위한 경영 구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구 회장은 이날 이사회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LG가 쌓아온 고객가치 창조, 인간존중, 정도경영 이라는 자산을 계승·발전시키겠다”며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개선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부적으로 구 회장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실용주의적인 사고를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평소 직원들과 격의 없이 토론하고 결정된 사항은 빠르게 실행에 옮길 것을 강조하며, 내부 기반의 연구개발과 함께 외부와의 협업과 협력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