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제주는 문화·자연 다양성 지닌 지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제주포럼 참석 차 제주를 방문 중인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해녀문화의 전승’을 높이 평가했다.

현직 유네스코 사무총장 최초로 제주를 방문한 오드레 아줄레사무총장은 28일 원희룡 제주지사와 제주포럼이 열리고 있는 제주컨벤션센터 조직위원장 접견실에서 만나 ‘문화유산 보존전략’ 의견을 교환하면서 ‘제주의 가치’를 ‘세계적 성공 케이스’로 표현했다. 

아줄레 총장은 “유네스코에서 문화의 다양성과 자연의 다양성을 지닌 지역으로 제주를 꼽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발전과 가치에 중점을 뒀을 때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예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곳은 문화와 자연유산을 어떻게 잘 보존해야 하는지 발전상을 제대로 보여주는 곳”이라며 “모든 정책들이 보존의 가치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경제 발전과도 연결됨으로써 관광·교육·과학을 융합한 사례로 전세계에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제주는 자연과 해녀 문화유산이 잘 결합된 지역”이라면서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에 이어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해녀문화가 등재돼 이를 잘 보존해야 하는 것이 당대의 의무와 책임이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제주지사-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 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 뉴시스

원 지사가 “앞으로 유네스코와 교육을 비롯한 구체적 협력 사업이 많이 있을 것 같다'며 " 유네스코와 특별자치도 제주를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사업을 많이 논의하고 싶다”고 하자, 아줄레 총장은 “언제나 열려있고 협력을 더 많이 강화하기를 희망한다”며 유네스코를 찾아달라고 화답했다. 

면담에 이어 원 지사와 아줄레 사무총장은 ‘한반도 평화와 제주의 미래가치, 유네스코의 역할’을 주제로 특별대담을 진행했다.

이 대담에서 원 지사는 “제주 해녀문화의 지속적인 보존과 전승을 위해 해녀협회를 구성하고 소득을 위한 소라가격 보전이나 생계 수당 지급, 전담조직 신설, 5개년 기본 계획들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아줄레 총장은 “해녀문화는 자연과 인간과의 교류를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전통을 다음 세대까지 이어주는 아름다운 유산”이라며 “바다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전 세계 과학 공동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제주도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