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남북, 오늘(26일) 철도협력 분과회의…오는 28일에는 ‘도로협력 분과회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남북 간 동해·경의선 철도 연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 남측 대표단이 26일 오전 7시30분께 판문점으로 출발했다. 

남측 대표단 수석대표를 맡은 김정렬 국토교통부 차관은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에서 정해진 의제들, 남북한의 철도연결과 현대화 사업을 위해 필요한 실무적 사안을 논의하고 오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어 ‘제재 하에서 논의 초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라는 질문에 “제재라는 한계가 있지만, 제재가 풀리고 나면 할 수 있는 여러 사안을 충분히 연구하고, 조사하고 준비할 사안이 있다”며 “그런 점을 충분히 논의하고, 북한의 실질적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내용을 잘 듣고, 필요하면 우리 의중을 잘 설명해 서로 간 협력기반을 마련하고 오겠다”고 강조했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철도협력 분과회의를 개최한다. 남측에서는 김 국토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과 손명수 국토부 철도국장이 참여한다. 북측에서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단장으로 3인 대표단이 참여한다. 

철도중단점 열차 / 뉴시스
철도중단점 열차 / 뉴시스

이번 분과회의에서는 실태조사 방식과 관련 세부 일정을 조율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남북은 10·4선언 채택 직후인 2007년 말께 철도 실태조사를 한 차례 진행하기도 했으나 10년 넘은 만큼 세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관측이다.

남북은 10·4선언에서 ▲문산-봉동 철도화물 수송 ▲개성-신의주 철도 개보수 ▲개성-평양 고속도로 개보수 등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이후 정권이 교체되고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후속 협의를 진행하지 못했다. 

문재인정부는 지난해 출범 후 발표한 한반도정책에서 남북이 공존하는 한반도 신경제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제시했다. 

부산에서 원산과 나선을 거쳐 러시아까지 이어지는 환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 전라도와 수도권을 지나 개성과 신의주를 거쳐 중국까지 이어지는 환서해권 교통·물류·산업벨트, 비무장지대(DMZ) 가로지르는 접경지역 환경·관광벨트 등 3대 경제벨트 구축은 이 구상의 핵심이다. 

한편 남북은 이날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이어 오는 28일에는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도로협력 분과회의를 개최한다. 남측에서는 김 국토부 차관이 수석대표로, 북측에서는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단장으로 참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